14연패, 단일시즌 최다 연패 기록 경신
한용덕 감독 사퇴…분위기 반전 모색

[금강일보 강정의 기자]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한용덕 감독이 성적 부진에 대한 책임을 지고 결국 자진 사퇴하면서 한화가 새로운 조직 개편 등을 통해 반전의 분위기를 모색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구단 창립 이래 역대 최다 연패를 기록하며 부진의 늪을 벗어나지 못 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한화가 맞붙을 상대팀들은 연승가도를 달리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한화는 지난 7일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2020 KBO리그 NC 다이노스와 홈 경기에서 2대 8로 패했다. 한화는 지난달 23일 NC 전부터 14연패를 당해 1986년 빙그레 이글스로 창단한 이래 단일 시즌 최다 연패 기록을 경신했다. 또 2012년 10월 3일 KIA 타이거즈전부터 2013년 4월 14일 LG 트윈스전까지 기록한 구단 역대 최다 14연패 불명예와 동률을 이루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종전까지 팀 단일 시즌 연패 기록은 2013년 개막 후 당한 13연패가 최다였다.

한화에서만 선수로 17시즌을 뛰었던 한 감독은 2005년 한화에서 투수코치로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고 한대화 전 감독이 경질된 2012년 감독 대행을 맡기도 했다. 이후 2018년 한화 감독으로 부임했다. 한 감독은 부임 첫 해 팀을 정규리그 3위로 이끌며 지도력을 인정받았다. 한화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한 건 2007년 이후 11년 만이었다. 그러나 지난 시즌을 9위로 마감한 뒤 여전히 부진을 거듭하고 있다.

14연패를 기록하고 있는 한화는 9일부터 열리는 경기에서 패배할 때마다 새로운 흑역사를 써 가게 된다. 특히 향후 상대할 팀이 롯데와 두산인데 이들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전망은 어둡다. 9일부터 상대하는 롯데(6위)는 현재 3연승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어 상대할 팀인 두산(2위)은 4연승 중으로 기세가 무섭다.

한화이글스는 감독대행 선임과 코치진 개편을 통해 팀 분위기 쇄신과 전력 재정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한화는 8일 최원호 퓨처스 감독을 1군 감독대행으로 선임했다. 이와 함께 팀 재정비를 위한 코칭스태프 보직 개편도 단행했다. 이날 최원호 퓨처스 감독이 1군 감독대행으로 선임됨에 따라 퓨처스 감독은 전상렬 전 육성군 총괄코치가 이어 받는다.

지난 7일 1군 타격코치로 등록된 정경배 코치는 수석코치를 겸하고 정현석 코치가 타격 보조 코치를 맡는다. 1군 투수코치는 송진우, 불펜코치에는 박정진 코치가 선임됐다. 또 배터리 김기남, 수비 백승룡, 작전 추승우, 1루 수비보조 김남형 코치 등이 이동했다. 퓨처스팀은 투수 김해님, 마일영, 타격 이양기, 배터리 차일목, 작전 전형도, 1루 고동진, 수비 채종국 코치가 맡게 된다. 육성군은 장종훈 육성군 총괄코치를 비롯해 김성래 타격코치, 정민태 투수코치, 이희근 배터리코치가 담당한다.

한편, KBO 리그 최다연패 기록은 1985년 삼미 슈퍼스타즈의 18연패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