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대구시 권영진 시장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 생계자금 지원 방침을 정했다고 10일 밝혔다.

권 시장은 지난 9일 오후 코로나19 극복 범시민대책위원회 영상회의에서 "국가 긴급재난지원금과 대구시 긴급생계자금 사용기한이 8월 31일까지"라며 "9·10·11월엔 (영세 자영업자 등의 형편이) 나아질까, 그땐 정말 생계가 필요한 분들이 없을까, 이런 걸 생각하면 그때를 대비한 대책도 세워야 할 것 같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시 예산을 마른 수건 짜서라도, 다음번에 드릴 때는 모든 시민에게 골고루 드리는, 모든 시민이 응원받는 형태로 준비 중이라고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어 "1차 때보다는 적더라도 2차 지원은 모든 시민이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며 대구시의회에 2차 긴급생계자금 지원을 위한 예산안 처리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은 "의회에서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의견을 모으도록 하겠다"며 "모든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정책을 하는데 힘을 모으겠다"고 호응했다.

대구시는 지난 5월 국비 2100억원, 시비 900억원 등 약 3000억원으로 1차 긴급생계자금을 중위소득 100%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했다. 그 결과 대구시는 최근까지 43만4000여 가구에 2750억원을 지급했으며 이의신청 등 추가 금액을 감안하면 2850억원까지 집행된 것으로 추정된다. 잔여금액 150억원에 대한 집행방안은 검토 중이다.

앞서 권 시장은 최근 불거진 공무원 등의 긴급생계자금 부당수령 문제에 대해 "생계자금 지원에서 섬세하게 돌보지 못해서 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그는 "공무원이나 공기업 계신 분들이 신청 안 했으면 좋았지만 세대원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제도여서 가족들이 신청한 경우도 있었다고 본다"며 "이런 사태가 일어나 죄송하다. 사후 조치를 말끔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