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후속조치, 안전관리 기능 강화 골자

[금강일보 곽진성 기자] 방사성 물질 누출 사건 재발방지를 위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의 ‘종합대책 이행계획’이 120회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에 추가 보고됐다. 원자력연의 ‘사고 후속조치 이행, 방사선폐기물 처리시설 안전관리 기능 강화’ 등을 골자로 한 대책은 이달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갈 전망이다.

원자력연과 원안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120회 원안위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원자력연은 ‘한국원자력연구원 시설 안전강화 종합대책 이행계획’을 원안위에 보고 했다. 주요골자는 원인이 된 시설과 오염된 원내 우수관로를 통해 추가적인 오염이 외부로 전파되지 않도록 신속히 개보수, 관련 시설의 업무 프로세스 및 직원 직무교육 방식 개선을 통해 시설관리 강화, 관리 영역을 확대시켜 해당 시설 뿐만 아니라 현재 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체 원자력 이용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기능을 재점검, 원내 환경감시 역량 제고, 자율적 안전문화 의식 배양 노력 등이다.

앞서 원자력연으로부터 대책을 보고받았던 원안위(118회)는 원자력연에 구체적 이행계획에 대해 보완을 지시한 바 있다. 이날 원자력연의 보고에 대해 원안위 위원 일부는 원자력연의 대책에 대해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온 것으로 파악된다.

한 원안위 위원은 “지난번(118회 원안위)보다 도면 정도 추가된 것 같다”며 “나중에 보고가 이뤄진다면 정확하게 좀 더 많은 내용들이 제공되고 혁신적인 개혁이 이뤄져야 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원자력연은 다양한 대책마련으로 신뢰를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원자력연 관계자는 “시민안전소통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라며 “해당 부분을 강화해 감시기능과 객관성 확보하고, 시민 참여기회를 마련하려고 한다. 시민들의 신뢰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