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노동권익센터 2차 노동환경 조사
응답자 절반 월평균 급여 감소
예·적금, 은행대출로 생계 유지
“맞춤형 대책, 2차 지원금 필요”

[금강일보 김정섭 기자] <속보>=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노동자의 생계가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난지원금 등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근본적인 생계 대책으론 ‘언발에 오줌누기’였다는 것인데 일각에선 맞춤형 대책과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등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온다. <본보 5월 26일자 7면 보도>

대전광역시노동권익센터는 지난달 3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대전지역 2차 노동환경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대전지역 노동자 중 대리운전 노동자를 포함한 운전직 노동자, 콜센터 노동자, 교육강사 등 프리랜서, 서비스 직종 노동자 등 312명이 응답했다.

조사 결과 현재 근무상황에 대해선 응답자의 33%가 부분 정상근무, 휴직 상태 등 근무상황이 바뀌었고 특수고용 노동자 중 정상근무 상황이라 하더라도 월수입이 현저히 줄었다. 월평균 급여와 관련해선 49%가 ‘줄었다’고 답했다. 특히 특수고용직에서 급여 감소 응답의 62%를 차지했다. 임금규모별로 보면 100만 원 미만 노동자의 82%가 급여가 줄었다고 답했다.

임금 감소 폭은 25∼50%가 42%를 차지했다. 상대적으로 저임금노동자, 특수고용노동자의 임금감소율이 높고 가구 소득 감소 또한 심각한 상황인데 이 같은 상황은 하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고 시 노동권익센터는 밝혔다. 올 하반기 임금 변화 기대치와 관련해 변화가 없을 것이란 답변이 59%를 차지했고 줄어들 것이란 답변도 26%로 집계됐다. 늘어날 것이란 응답은 15%에 그쳤다.

소득 감소에 대한 대처는 예·적금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45%, 은행대출 및 가족 등에게 도움을 받는 경우가 40%로 나타났고 이에 더해 대부분 지출을 자제하는 방법으로 코로나19 상황을 모면하고 있다. 노동환경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방안과 관련해선 상황에 맞는 맞춤형 대책 마련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이 1순위로 언급됐고 2순위로 공공일자리 확대 등의 정책이 뒤를 이었다.

시 노동권익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대전지역 노동자의 임금과 소득 감소에 대한 보다 면밀한 조사와 대안 마련이 모색돼야 한다. 특히 특수고용노동자의 경우 사각지대에 놓여있어 각 직종별 현황 파악을 우선하고 이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 전국민 고용보험 등 영세사업장 노동자, 자영업자, 특수고용노동자들을 위한 사회안전망 논의가 더욱 적극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전시도 고용유지지원금 사업주 분담에 대한 지원(전주시 사례), 대리운전 기사들을 위한 심야 셔틀버스 운행, 이동노동자들을 위한 쉼터 마련 등 취약계층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정섭 기자 toyp10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