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 대의적 측면, 한발 물러선 소상공인 위한 대책
어려운 상권 지원할 수 있는 선순환 방안 마련 중

[금강일보 조길상 기자] 소상공인과 대형유통업이 함께 윈윈(Win-Win)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무엇일까?

대형유통업의 신규 출점은 보통 소상공인들과의 불협화음을 만들곤 한다. 생존권이 걸린 일이다보니 반대의 목소리가 커지는 거다. 이렇기에 대형유통업체들은 신규 출점 시 여러 가지 당근을 제시한다.

오는 26일 오픈을 앞둔 현대아울렛의 경우 지역환원금으로 40억 원을 내놨다. 여기에 소상공인 특례보증금 지원, 지역상권 변화 연구 및 대응방안 마련, 중소상인 서비스·마케팅 교육지원, 지역상품·특산품 판로지원, 채용박람회 개최, 소외계층 후원금 지원 등의 지역협력을 약속했다. 중소상인과의 상생협력, 지역경제 기여활동,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는 의지를 보여준 거다.

소상공인들은 대형유통업의 이러한 약속들이 충실히 이행되기를 바라는 것은 물론 당초 지원을 약속한 상생발전기금에 대한 빠른 집행을 원한다. 장수현 대전상점가총연합회장은 “대형유통업 입점이 논의되던 당시 소상공인들은 ‘지역발전’이라는 대의적 측면에서 이를 받아들인 것”이라며 “그들의 상생약속이 철저히 지켜지는 것은 물론 지역 소상공인들의 위해 사용하기로 했던 기금의 조속한 집행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들이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라며 “그러나 정작 곳간의 열쇠를 쥔 이는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라고 하소연했다.

대전시는 지난해 10월 제2회 추경을 통해 일반회계 전입금(60억 원)과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지역환원금(40억 원) 등 총 100억 원 규모의 지역균형발전기금을 편성했다. 지역 간 성장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충하기 위한 지역균형발전기금은 오는 2022년까지 매년 100억 원씩 모두 400억 원을 조성키로 했다. 이를 통해 시는 시민 생활에 꼭 필요한 소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사업과 자치구 장기 미추진 현안사업 등 지역 간 성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 12월까지 인구 증감률, 복지수요 증가율 등 지역별 발전상황을 나타내는 지표로 자체 균형발전 지표를 구성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용역결과를 토대로 기금운용의 합리성을 확보하고 내년부터 지역별 특성에 맞는 균형발전사업을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당장이 급한 소상공인들의 바람과는 달리 움직임에서 차이가 나다 보니 답답함이 담긴 목소리가 나온다. 김태호 은행동상점가회장은 “대형유통업의 신규 출점은 상권 이동을 일으킨다. 특히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엔 그 피해가 더 클 수밖에 없다”며 “상생발전기금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자신의 잇속을 챙기겠다는 게 아니다. 모두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어려운 상권에 쓸 수 있는 선순환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