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국 지방의회의 후반기 의장선출 작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대전시의회를 비롯한 일부 구의회 등 적지 않은 지방의회들에서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국가적인 비상상황임에도 지방의원들은 여전히 감투싸움에 혈안인 것이다. 지방의원들의 자성을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전국에서 가장 관심지역으로 꼽히는 곳이 대전이다. 대전시의회의 경우 합의추대와 경선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전체 의석 22석 중 21석을 차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비공개 간담회를 열어 후반기 의장 선출 방식을 놓고 격론을 벌였지만 합의추대와 경선에 대한 이견만 노출한 채 합의에 실패했다.

대전시의회의 후반기 의장 선출 문제가 불거진 것은 지난 2018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전반기 의장은 김종천 의원, 후반기 의장은 권중순 의원이 맡고 전반기 상임위원장은 후반기에는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는다고 합의한 데서 비롯되고 있다. 전반기와 후반기 의장은 각각 3선인 김 의원과 권 의원이 나누어 맡는다는 합의를 지켜야 하느냐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는 것이다.

일부 의원들이 경선을 추진하자 권 의원의 반발이 거세다. 권 의원은 22일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의 대표인 시의원들이 의총에서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 일탈을 방관해선 안 된다”면서 중앙당과 대전시당에 징계를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권 의원 측은 지역구민과 지지자 등 수십 명을 기자회견에 참석하도록 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시의회 브리핑룸은 지난 3월부터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민간인 출입을 금지하고 있는데 불특정 다수에게 기자회견 참석을 요청하면서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대책에 역행하는 행동을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대전시의회뿐만 아니라 대전의 일부 구의회도 후반기 의장 선출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유성구의회와 대덕구의회만 의장 차기 의장 선출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고 나머지 동구와 중구, 서구의회는 경선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지만 의원들 간 갈등으로 잡음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와 같이 지방의회 의장 선출을 놓고 매번 잡음이 나오고 있는 것은 의원들 간 교황선출방식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교황선출방식으로 하다 보니 선출과정이 투명하지 않고 후보들의 자질을 검증하기 어려운 측면이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더 근본적인 문제는 감투싸움에 빠져 있는 지방의원들의 자질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시기인데도 자신의 자리만을 탐하며 이전투구하는 구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지방의회의 존재가치를 높이고 주민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선 지방의원들 스스로 자성하는 길이 우선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