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독식 충청권 지방의회 곳곳서 파행, 불쾌지수 높인다

[금강일보 최일 기자] 자신들에게 권력을 부여해 준 주민들은 안중에도 없는 듯한 충청권 지방의회의 추태가 점입가경(漸入佳境)이다. 중앙권력과 지방권력을 사실상 독식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장악한 지방의회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며 코로나19 사태로 어수선한 지역민들의 불쾌지수만 높이고 있다. <본보 7월 8일자 1면 등 보도> 

대전시의회(민주당 21석, 미래통합당 1석)는 제8대 후반기 원 구성을 놓고 심각한 ‘여여(與與) 갈등’을 드러내고 있다. 자당 의원총회에서 의장 후보로 결정한 3선의 권중순 의원(중구3)을 지난 3일 제251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낙마(찬성 11표, 무효 11표)시킨 민주당 시의원들은 당론파와 비당론파로 분열돼 서로에 대한 적대감을 표출하고 있다.

의장 등극에 실패한 직후 권 의원은 “대전시의회에서 민주주의는 사망했다”며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했고, 비당론파 색출과 중징계를 당에 촉구했다. 전반기에 보직을 맡지 않았던 당론파 의원들은 시의회 로비에서 “정당민주주의를 지키겠다”며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또 권 의원에게 사퇴를 철회하고, 현 사태를 수습하는 데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 사실상 의장 선거에 다시 나설 것을 종용했다. 그래야 자신들이 후반기 보직을 맡을 명분이 바로 서기 때문이다.

시의회는 오는 13일 의장 재선거를 치르기로 하고, 9일까지 후보 등록을 접수하기 했는데, 권 의원은 8일 사퇴 의사를 전격 철회, 의장직에 다시 도전할 것으로 보여 재선거에서 어떤 결론이 도출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대전 서구의회(민주당 14석, 통합당 6석)는 8대 후반기 의장단을 선출(의장에 민주당 이선용, 부의장에 통합당 김경석)하고도 사실상 기능이 마비돼 빈축을 사고 있다. 의장 선거 과정에서 민주당 서구 갑·을 지역구 의원들(각 7명, 갑은 김영미, 을은 이선용 의원을 내세워 대립) 간의 갈등 후유증으로, 갑 지역구 의원들이 본회의를 보이콧, 의결정족수 미달로 상임위원장을 선출하지 못한 채 어떠한 의사 일정도 소화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중구의회(민주당·통합당 각 5석, 무소속 1석)는 지난해 말 해외연수(예산 4300여만 원 배정, 의원 9명과 사무국 직원 5명이 7일간 미국 서부지역)를 계획했다가 ‘외유성 연수’라는 비판이 일자 취소했는데, 여행사에게 지급해야 할 위약금 700만 원을 사무국 직원 2명이 부담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의회사무국은 “위약금을 선지급한 뒤 의원들에게 보고하고 정산할 계획이었다”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김영란법 위반 소지가 있다”라는 등의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