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추대 무산, 양자대결로…13일 대전시의회 재선거 초미의 관심
대전참여연대 “기명 투표하라” 촉구

 
 
 
권중순(왼쪽)·이종호 의원

[금강일보 최일 기자] <속보>=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비상시국에도 아랑곳없이 제8대 대전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을 놓고 전체 22개 의석 중 21석을 장악한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이 첨예한 가운데, 오는 13일 의장단 재선거에 나설 선수들이 가려졌다.

9일 후보 등록을 마감한 결과, ▲의장 후보로 민주당 권중순(중구3·3선), 이종호(동구2·초선) 의원 ▲부의장 후보로 민주당 민태권(유성구1·초선), 조성칠(중구1·〃), 통합당 우애자 의원(비례·〃)이 출마를 공식화했다.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표결을 거쳐 의장 후보로 내정했던 권 의원을 의장으로 공식 선출하는 안이 지난 3일 제215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부결(1·2차 투표 모두 찬성 11표, 무효 11표)됨에 따라 성사된 이번 재선거는 소위 ‘당론파’를 대표한 권 의원과 ‘비당론파’를 대표한 이 의원 간의 양자 대결 구도가 됐다.

민주당 의원들은 후보 등록 마감일인 이날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조율해 갈등을 봉합하려 했지만, 당론파와 비당론파 간에 팽팽한 이견을 재확인한 형국이 돼 13일 재선거에서 어떤 결론이 도출될 것인가에 이목이 쏠린다. 또다시 파행이 재연될 가능성이 다분한 분위기다.

부의장 후보는 당초 후보였던 3인이 그대로 재등록을 했다. 민주당에선 민 의원이 제1부의장, 조 의원은 제2부의장으로 내정된 바 있고, 유일한 야당 소속인 우 의원은 ‘협치’를 내세워 “야당 몫으로 부의장 1석을 줘야 한다”며 가세했다.

한편,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성명을 내고 “시의회와 민주당 대전시당은 원 구성 파행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참여연대는 “시당은 시의회 파행의 책임을 인정하고, 물의를 일으킨 의원들에 대한 강력하게 징계해야 한다. 자리 욕심으로 또다시 원 구성이 파행된다면 해당 의원을 ‘제명’하고 ‘복당 불허’와 함께 ‘다음 선거 때 공천하지 않겠다’고 선언해야 한다”며 “시당에서 수차례에 경고를 했음에도 의원들이 아랑곳하지 않는 이유는 7대 후반기 원 구성 파행에 대해 면죄부를 줬기 때문이다. 이번에야 말로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의장·부의장 선거는 무기명 투표로 진행하도록 규정돼 있고, 지금까지 시의회는 선거, 징계 등 의원 신상에 관한 투표를 무기명으로 했다. 이로 인해 야합으로 인한 파행과 제 식구 감싸기식 징계가 반복됐다. 무기명 투표로 인해 논란이 있어도 시민들은 누가 어떤 표를 행사했는지 알 수 없다. 시민들이 본인이 뽑은 의원의 활동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기명 투표를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