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지방정부회의서 공동건의문 채택…대외홍보 본격화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충남도가 민선 7기 주요 현안사업인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지정’을 위한 여론 조성에 본격 나섰다.

도는 13일 서산 베니키아 호텔에서 열린 제16회 충남 지방정부회의에서 도내 15개 시·군과 공동으로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촉구했다.

양 지사와 시장·군수 15명은 건의문을 통해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은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 추진에 따른 주민 간 반목과 갈등, 허베이스피리트호 원유 유출 사고(2017년 12월) 피해 등 충남 서해안의 상처를 치유해 줄 유일한 대안”이라며 대통령 지역 공약인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에 대한 예타 통과를 촉구했다.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은 생물 다양성 등 보전 가치가 우수한 국내 최초·최대 해양생물보호구역인 가로림만에 해양정원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도의 그린뉴딜 정책 가운데 하나이다. 도는 이 사업을 지난해 6월 대통령 지역 공약으로 반영한 이후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포함시키는 등 도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예타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후 현재 조세재정연구원에서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문제는 당초 늦어도 올해 12월 안에 예타조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도가 계획했던 사업설명회 및 조세재정연구원의 현장 방문 등의 일정에 변동이 생기면서 내년 3월까지 예타 결과 발표가 연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는 조세재정연구원과 기획재정부의 동향을 면밀히 살피면서 가로림만 국가 해양정원 결의대회 개최 등 예타 통과를 위한 대외 홍보를 강화하고, 지방정부 차원의 공동 대응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15일 열리는 결의대회뿐만 아니라 서산과 태안에서도 자체적으로 홍보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올 9월에는 해양수산부를 대상으로 한 홍보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공공 중심의 아동학대 대응 강화 ▲충남 지역성평등지수 향상 대책 등 총 2가지 안건에 대한 현안 보고 및 토의도 진행됐다.

도와 시·군은 아동학대전담공무원 임용 관련 조례 제정, 아동학대조사공무원 및 아동보호전담요원 배치, 아동보호시설 확충 등 아동학대 예방 및 사후 관리를 위해 적극 협조키로 했다. 또 7년 연속 전국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지역성평등지수 향상을 위한 시·군별 취약 분야 자체 계획 수립, 성평등정책 추진상황 점검 회의 개최 등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