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검사 "공황 장애를 추스르기 버거워"
누리꾼들, 손정우 사건 언급하며 "며칠 만에 입장 바뀌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청 내부 성추문 사건을 고발하며 미투 운동의 시발점으로 알려진 서지현 수원지검 성남지청 부부장검사가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 자신에게 쏟아지는 비판에 대해 입을 열었다.

서 검사는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저 역시 인권변호사로서 살아오신 고인과 개인적 인연이 가볍지 않았다"며 "애통하신 모든 분이 그렇듯 개인적 충격과 일종의 원망만으로도 견뎌내기 힘들었다"고 적었다.

그는 "그런데 개인적 슬픔을 헤아릴 겨를도 없이 메시지들이 쏟아졌다"며 "한쪽에서는 네 미투 때문에 사람이 죽었으니 책임지라 했고, 한쪽에서는 네 미투 때문에 피해자가 용기를 냈으니 책임지라 했다"고 했다.

서 검사는 "한 마디도 입을 뗄 수 없었다. 숨쉬기조차 쉽지 않았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 말하는 분도, ‘피해자 옆에 있겠다’ 말하는 분도 부러웠다"고 썼다.

또 "어떤 분들은 입장 바꿔 네 가해자가 그렇게 되었으면 어땠을지 상상해보라고 했다. 제가 그런 경우를 상상 안해봤을까봐. 그 상상으로 인해 심장이 곤두박질치고 대책 없이 떨리고, 그런 상황이 너무 거지 같아 숨이 조여드는 공황장애에 시달려보지 않았을까 봐"라고 덧붙였다.

이어 "제 자신의 송사조차 제대로 대응할 능력마저 부족함에도, 개인적으로 도착하는 메시지들은 대부분 능력 밖에 있었고, ‘함께 만나달라’는 피해자를 만나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비아냥을 받고 의절을 당하기도 하고, 성직자의 부탁을 거절 못해 가졌던 만남으로 지탄을 받고 언론사와 분쟁을 겪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힘들다는 말을 하려는 것도 누구를 원망하려는 것도 아니다"라며 "모두는 경험과 인식이 다르다. 극단적 양극의 혐오 외에 각자의 견해는 존중한다. 모두 끔찍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것을 안다"고 했다.

또 "많은 기대를 해주시는 분들께 송구스럽게도 도져버린 공황 장애를 추스르기 버거워 저는 여전히 한마디도 하기 어렵다. 한마디도 할 수 없는 페북(페이스북)은 떠나 있겠다"라고 전했다.

 

서지현 검사 SNS
서지현 검사 SNS

서 검사에게 쏟아지는 높은 관심과 비난은 그가 미투운동의 시발점이 된 인물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까지 활발하게 활동하며 '웰컴 투 비디오' 운영자 손정우에 대해 공개적으로 의견을 낸 것도 비판의 원인으로 꼽힌다. 며칠 만에 입장이 바뀌었다는 지적이다.

서 검사는 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지난 10년간 서울고법이 범죄인 인도를 심사한 게 30건인데, 불허 결정은 단 한 건 이었다"며 "이 사건은 범죄인 인도 목적과 요건에 모두 맞는 사건이라고 판단해 당연히 인도가 이뤄질 거라고 보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정우의 공범인 사이트 이용자 일부가 미국에 있고, 서버도 미국에 있다고 알려졌다"며 "미국에서는 손 씨를 인도받아 사법정의를 세워야 할 필요성이 있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판부 판단은) 손씨를 미국으로 인도하지 않고 대한민국이 신병을 확보함으로써 아동 청소년 이용 음란물 관련 범죄를 발본색원하자는 것"이라며 "이야기는 좋지만, 현실을 봐야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실적으로 이미 한국, 미국, 영국 등 32개국의 수사기관이 공조를 해서 할 수 있는 수사를 다 했다"며 "대한민국에서는 이미 경찰, 검찰 수사가 공식적으로 종료됐고 (손 씨는) 판결도 확정됐고 형 집행도 마쳤고, 전혀 추가 수사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다.

또 "판사님은 손정우를 인도하지 않고 대한민국이 신병을 확보함으로써 수사할 수 있다고 했는데, 손 씨는 형 집행이 다 끝났다. 판사님이 인도 거절 결정을 내려서 집에 갔다"며 "손정우가 우리나라에 있다고 해서 바로 신병 확보되는 것도아니다. 오라고 해도 연락이 안 될 수도 있고, 안 나오면 강제로 출석시킬 방법이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말 세상 물정 모르는 사랑방 도련님 같은 소리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문화마당에서 열린 여성안전 정책자문단 위촉식에서 법무부 양성평등정책 특별자문관인 서지현 검사가 장하연 경찰청 차장으로부터 위촉장을 받고 있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지난 5월 경찰은 ‘미투 운동’의 시발점이 된 서 검사 등 각계 전문가 13명을 여성안전 정책자문단으로 위촉하기도 했다.

자문단은 서지현 검사를 비롯해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장 △박근양 한국여성의전화 공동대표 △허오영숙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대표 △조진경 십대여성인권센터 대표 △서승희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장 △박영원 국회입법조사처 행정안전팀장 △마경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정책연구실장 △이웅혁 건국대 교수 △추지현 서울대 교수 △강성수 남부지법 부장판사 △장윤정·이영동 변호사 등 13명이다. 임기는 2년이다.

자문단은 정기회의에서 경찰이 추진하는 여성안전 주요 정책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법적 조언을 하는 등 지속적인 자문 활동을 펼친다.

자문단은 현장 법집행력 확보를 위한 가정폭력처벌법 개정 및 스토킹처벌법 제정, 디지털성범죄 집중단속 및 불법촬영 예방, 피해자 2차 피해 방지 등 주요 안건에 대해 논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하연 경찰청 차장은 위촉식에서 “자문위원님들이 여성과 피해자의 아픔, 어려움을 어루만져줄 수 있는 고견을 주시면 향후 정책에 적극 반영해나가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

"왜 입장 발표 안하냐?" 서지현 검사에게 향한 비판... 누리꾼들 비판 이유는? 서 검사는 "말 하기 어렵다" SNS 중단 

서 검사 "공황 장애를 추스르기 버거워"
누리꾼들, 손정우 사건 언급하며 "며칠 만에 입장 바뀌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