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담대 규제 등으로 신용대출 늘어/건전성 하락 우려 속 예방 관리 착수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정부의 주택담보대출 규제 등으로 인해 대출 수요가 개인신용대출로 몰리는 가운데 은행들이 신용대출 속도 조절에 나섰다. 건전성 방어에 나선 거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달 말 5대 은행의 개인 신용대출 잔액은 117조 5232억 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7조 6000억 원 증가했다. 개인사업자대출 잔액은 254조 3885억 원이었다. 지난해 말 이후 반년 간 16조 9000억 원이 불어났다.

코로나19와 경기 침체로 생활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의 대출 수요가 늘었으며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대출 규제로 주택담보대출로 받을 수 있는 자금이 줄면서 신용대출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입을 모은다. 초저금리 기조에 신용대출을 받아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점도 영향을 미쳤다. 당장 연체율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 같은 추세를 고려할 때 건전성 관리 작업이 필요하다는 거다. 은행들도 당장 건전성 관리에 돌입하는 형세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비대면 신용대출인 ‘우리WON하는 직장인대출’의 대출 요건을 변경했다. 이달부터 이 상품의 최대 대출 한도는 2억 원으로 고정했지만 대출한도를 산정할 때 연 소득으로 인정되는 비율은 하향 조정했다. 또 요식업종 대출을 앞으로 건당 1억 원 이내로 제한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은행 역시 올해 상반기에 우량업체 재직자 신용대출 일부 상품의 소득 대비 한도 비율을 낮췄다.

대전 서구 한 은행 여신 담당자는 “신용 대출 수요가 몰리면서 추후 건전성 문제가 대두될 수 있기 때문에 대출 한도 등을 조정했다. 앞서 정부 금융 정책 등에 호응하는 등 유동성 공급이 과열된 상황이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신용 대출을 손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출 연체율은 소폭 상승 중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가계대출 연체율은 0.3%로 전달보다 0.01% 올랐으나 1년 전과 비교하면 0.02%포인트 내려간 수준이다. 가계대출 가운데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은 0.2%로 4월 말과 비슷한 수준이다. 반면 주택담보대출을 뺀 가계대출(신용대출 등) 연체율은 0.53%로 0.05%포인트 올랐다.

대전 유성구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지난달 연체율이 소폭 하락하긴 했지만 올 하반기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연체율 상승이 본격화된다면 타격이 클 것은 당연하다. 그런 사태를 막기 위해 은행들이 한 발 빠르게 대응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