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AI 활용 기조 속 각 기관 현실 정책 속속/ 사회비용 절감, 국민 서비스 혁신 기대

[금강일보 곽진성 기자] 정부의 인공지능(AI) 국가전략으로 대변되는 AI 강조 기조 속 정부대전청사 기관들의 AI 활용 정책도 본격화 되고 있다. 특히 조달청과 관세청의 AI 활용 정책이 주목되는데, 이 같은 정책이 안착할 시 사회비용 절감은 물론 국민에 대한 서비스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다.

최근 정부대전청사 기관의 AI 활용 정책이 눈에 띈다. 14일 조달청에 따르면 정부 공사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건설 일자리지킴이’ 시스템을 올해 연말까지 구축한다. 공사계약과 대금지급 등 조달청이 보유한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건설사업자, 근로자 등에게 맞춤형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AI를 활용, 지능형 관세국경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나선 관세청의 정책도 주목된다. 이날 발표된 ‘빅데이터추진단(이하 추진단)’ 출범이 바로 그것으로, 추진단은 그동안 특정 업무 영역별 태스크포스 방식으로 추진해오던 빅데이터·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업무를 청 차원에서 일원화해 전담하게 된다. 관세청 관계자는 “추진단은 우선 전자통관심사와 AI 엑스레이 등 제한적 업무 영역에서 효과를 검증해온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모든 업무 영역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AI 활용 정책들은 실제로 우리사회에 미칠 파급력이 적잖을 전망이다. 관세청의 AI 정책은 수출입 관련 위험 정보를 예측하고 다른 정부기관과 데이터 기반 협력을 확대하는 등 안전한 국경관리를 비롯해 행정서비스 효율 제고, 대국민 서비스 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조달청의 AI 활용 정책은 해당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구축되면 일자리 이동이 잦은 건설 근로자가 지속적으로 재취업 기회를 갖도록 지원하면서 연간 약 430억 원의 사회적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달청 관계자는 “양질의 일자리 데이터 축적이 가능하도록 하도급지킴이, 전자카드제 등 관련 시스템을 연계하고 현장의 시공 기록을 디지털 전환하는 등 업무 환경의 변화도 유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