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코로나 전선 투입할 내과의 구인한다는데
시큰둥한 의료계, “공공인력에서 우선 충당해야”
강도 높은 업무에 적은 급여, 처우 개선 요구도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한 내과의를 모집한다고 밝힌 가운데 의료계 종사자들이 선뜻 나서지 않는 모양새다. 공공의료 인력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할 대목인데 민간에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옳은 처사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참여한 내과 전문의에겐 위험수당 등을 포함해 하루 45~55만 원을 보상한다. 식비를 포함한 생활지원금은 하루 당 광역시 10만 원, 시·도는 9만 원 별도 지급되며 파견 종료 이후 자가격리는 필수 요건이 아니다.

다만 자가격리 희망 시 2주 동안 기본 근무수당 35만 원을 지급 받을 수 있다. 근무장소는 환자 치료를 위한 감염병 관리 병원으로, 지역별 상황에 따라 배치기관이 달라지며 14일 이상 근무 가능한 의사가 우선 배치된다. 24시간 교대근무가 원칙이며 개인 사정 등으로 근무가능 시간을 명시해야 하는 경우 신청서에 기재하면 된다.

그러나 의료계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대전 서구에서 내과를 운영하는 김소형(37·여) 씨는 “충분히 공공보건 인프라가 있는데 임시적 ‘땜빵’으로 민간 의사들을 끌어들인다는 게 썩 좋게 보이지만은 않는다”며 “현재 담당하고 있는 환자도 있고 맡은 일을 일시정지하는 게 쉽지 않다. 정부 나름대로 선제적 조치를 취하는 거라는 의도는 알겠지만 공공기관에서부터 인력을 충원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의견을 냈다. 이어 “위험부담도 매우 크다. 확진자와 밀접하게 접촉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근무가 끝나고 자가격리를 한다고 해도 가족 등에게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을 거라는 보장은 없다”고 첨언했다.

의사들에 대한 처우도 문제가 된다. 지난 2~3월 대구·경북 지역에 코로나19 파견 근무를 갔던 한 대전 A 병원 전문의의 증언으로는 파견된 인력들은 기본 30~35만 원의 수당을 받으면서 강도 높은 업무를 감당해야만 했다.

그는 “팬데믹 상황에 의사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회의감을 느꼈다. 오히려 지역에 머물러야 더 많은 환자들을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급여 문제도 그렇다. 수많은 의사들이 많은 환자를 보면서 짬이 날 때마다 선별진료 등에 투입되는 등 쉴 틈 없이 일하고 있는 상황인데 더 위험한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적어도 그에 대한 정당한 페이를 받는 게 맞는 것 아닌가. 한 달에 몇 천만 원씩 받는 의사들인데 몇 십만 원 벌자고 스스로 지원하진 않을 것 같다. 급여 등 처우를 조금이라도 개선하게 될 시에는 반응이 있을 것"이라고 소회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