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전담사, 코로나19로 업무 과중 호소
대전교육청 “시간제강사 채용 예산 지원 예정”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전지부 관계자들이 29일 대전교육청 앞에서 유치원 수업일수 감축에 따른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김지현 기자

[금강일보 김지현 기자] 최근 교육부가 ‘유아교육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발표한 가운데 대전지역 유치원 방과 후 전담사들이 수업일수 감축으로 인한 업무 과중을 호소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전지부는 29일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7일 교육부가 수업일수 감축을 위한 시행령 개정안을 시·도교육청에 배포했다. 개정안에 따라 올해 수업일수를 최대 121일까지 단축시킬 수 있게 돼 수업일수를 지키기 위해 방학을 평년처럼 유지하거나, 평년보다 더 늘어난 최대 69일로 변경할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수업일수를 단축할 수 있지만 안전이 보장되려면 방학 중에 아이들이 등원하지 않는다는 게 전제돼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방학때도 원아 중 80~90% 등원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문제는 방학이면 오전 정규 교육과정이 중단되면서 이를 담당하는 정규직 교원들도 방학에 들어간다는 점이다. 오전 동안 인력 공백이 발생해 아이들의 오후 과정을 책임지던 방과 후 전담사들이 오전부터 오후까지 오롯이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며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까지 감당해내야 하는데 과연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수업일수 감축 자체를 반대할 이유는 없지만 현실은 아이들은 그대로 등원하는데 인력은 부족해 그 책임을 고스란히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지게된다.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이 위협받는 수업일수 감축은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수업일수 감축 시행령 통과 전 대책 마련 ▲원아들을 위한 실질적인 안전 대책 ▲대체인력 확보를 통한 방학 중 방과 후 과정의 업무 과중 해소 ▲방중비근무 노동자 임금 하락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방과후 전담사들은 8시간 근무를 하는 것으로 돼 있다. 그렇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한 사람이 모든 아이들을 돌보고 업무들을 도맡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교육청 차원에서 시간제 강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한 바 있다”고 말했다.

 

글·사진=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