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 없는 집단으로 매도··· 사실 확인 및 근거 제시했어야”

공주시청 공직자들의 불친절 사례를 지적한 이종운 공주시의회 의장의 발언이 지역의 한 인터넷 매체를 통해 보도되자 공직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공주시청 전경. 공주시 제공

[금강일보 이건용 기자] 이종운 공주시의회 의장의 발언을 근거로 불친절 공직자들로 낙인찍힌 공주시청 직원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지역의 한 인터넷 신문은 최근 이종운 의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밝힌 공주시청 공무원들의 불친절 사례를 보도했다. 하지만, 공무원들은 최소한의 사실 확인은 물론 반론권조차 주지 않았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해당 매체는 “제가(이종운 의장) 이장도 지냈고 이장단협의회장도 했는데, 면사무소에 가면 이장인 우리가 가도 인사도 하지 않아 이장단 회의에서 이장들이 먼저 공무원들에게 인사를 하자고 제안했다. 이장들에게도 인사를 하지 않을 정도면 면민들에게는 오죽하겠느냐”며 “친절하지 못한 공무원들의 명단 공개는 물론 민원담당 공무원들의 친절도를 평가하는 ‘민원인 평가제’를 도입하겠다”는 이 의장의 발언을 보도했다.

공주시청 공직자들의 불친절을 꼬집는 기사가 보도되자 공무원노조는 곧바로 공직자들의 사기가 땅에 떨어졌다며 해당 언론과 이종운 의장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해당 언론에 대해서는 “공주시청 공무원 대다수가 예의조차 없는 집단으로 매도됐고, 자칫 시민과 공무원 간 불신과 갈등을 조장하는 위험한 보도가 될 수 있다”면서 편향보도로 공직자와 공주시에 모욕감을 준 부분에 대한 사과문 게재를 요청했다.

이종운 의장을 향해서는 “갑질도 적당히 하시라. 가볍게 던진 말이 공직자들에게는 쓰라린 상처가 된다”면서 “굳이 인터뷰를 통해 보도하는 이유가 하대를 즐기는 권위의식에서 비롯된 게 아니냐”고 돌직구를 날렸다.

그러면서 “의회와 시민을 대표하는 자리에 오르셨다면 폭넓은 이해와 안목으로 공직자에 대한 존경과 예우를 갖춰주기 바란다. 의회와 집행부는 파트너로서 수평적인 관계가 유지돼야 한다. 의장으로서의 역할에 필요한 예우는 최선을 다할 것이지만, 그 권력으로 공직자를 매도하는 것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침을 놨다.

이들은 끝으로 “공무원은 지방공무원법 제51조(친절·공정의 의무)에 따라 친절과 공정함을 기본으로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친절의 정도는 민원인을 비롯한 상대하는 사람에 따라 느끼는 정도가 다르다”며 민원인 평가제 도입에 우려를 나타낸 뒤 “돌이켜보면 잘한 것만 있는 것은 아닐 것으로, 지적된 오해와 잘못을 반성하며 지금보다 더 친절한 공직문화가 조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공무원노조 뿐만 아니라 일반 직원들조차 편향적인 보도로 공주시청 전체 공직자들의 사기가 크게 위축된 것은 물론 공주시의 이미지가 크게 실추됐다며 강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한 공직자는 금강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종운 의장이 밝힌 불친절 사례는 8년 또는 10년 이상 지난 시점으로, 적어도 당시 사례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들여다봤어야 했다. 결국 옛날 옛적 사례를 끄집어내 지금도 그럴 것이라고 추론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십수년 전 사례를 끄집어내 문제를 삼는 의장이나, 그걸 그대로 보도하는 언론이나 문제가 있다”면서 “전체 공직자들의 명예가 걸려있는 만큼 사실 확인은 물론 명확한 근거를 제시했어야 했고, 적어도 반론권은 보장됐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공무원노조의 잘못된 행태를 꼬집는 목소리도 나온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세종충남본부 공주시지부는 해당 보도와 관련한 입장을 내부 전산망에 올린 뒤 그 내용을 몇몇 기자들에게만 배포해 구설을 낳고 있다. 기자회견이나 보도자료 배포 등을 통해 공식 입장을 정확하게 밝혔어야 했다는 지적이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