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재유행 대비 호흡기전담클리닉 추진 중인데
의협, “의료계 의견 충분히 반영 안 돼” 반발
“비대면 상담 가능이 문제되지 않았나” 분석도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호흡기전담클리닉 지정 사업이 난관에 부딪혔다. 의료계로부터 나온 제안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의료계의 반대 의견으로 사업 시작전에 암초를 만난 거다. 이에 본격 가동에 나서겠다고 밝힌 정부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호흡기 질환 환자 급증에 대비, 코로나19와 증상 구분이 어려운 지역 내 호흡기·발열 환자에게 안전한 1차 의료를 제공하고 의료기관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를 추진 중이다 전국에 호흡기전담클리닉 1000곳을 지정해 운영할 예정으로 정부는 보건소당 관내 1개소 이상의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설치하도록 하는 한편, 의원급 의료기관의 참여를 우선으로 할 계획이다.

그런데 최근 대한의사협회가 호흡기전담클리닉 참여를 중단하겠다고 밝히며 전국 16개 시도의사회에 호흡기전담클리닉과 관련한 논의와 참여를 보류해달라고 요청, 사업 진행에 제동이 걸렸다. 의협은 "정부가 전문가의 의견에 귀 기울이지 않고 호흡기전담클리닉 제도와 관련한 원칙 등을 명확히 설명하지도 않고 있다"며 "현 상황에서는 공식적인 협조와 참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다"고 쏘아붙였다.

이러한 의협의 의견에 대해 대전 A 상급종합병원 관계자는 “아무래도 의협이 의료계의 의견 반영이 충분치 않았다며 재검토를 주장하는 가장 주요한 이유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의 역할 중 비대면 산업 육성과 관련, 전화상담 등을 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기 때문으로 해석된다”며 “최근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를 설립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의료계와의 갈등이 고조된 것 역시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게 된 이유가 아닐까 싶다”고 분석했다.

의협의 의견과 달리 호흡기전담클리닉 사업 추진에 긍정적인 의사를 보이는 의료계 종사자들도 적잖다.

대전 B 병원 내과 전문의는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범부처 간 협력과 함께 1차 의료기관의 진료 정상화가 이뤄져야 한다. 이번 호흡기전담클리닉도 한몫하는 사업”이라며 “1차 의료기관의 피해를 복구하고 제대로 운영하면 코로나19 조기진단과 만성질환, 어린이나 노인 등 취약계층의 호흡기 질환 치료에 집중할 수 있어 시민들의 불안감 역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100% 정부의 플랜을 지지하기 보다도 사업 추진 이전에 지자체와 지역의사회의 협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집중적인 논의 자리가 마련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의협은 개방형의 경우 클리닉을 민간이 주도적으로 하되 진료비 이외에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필요하며 의료기관 클리닉은 추가적 지원금이 확보돼야한다는 의견을 제기했으나 정부는 이를 수용하겠다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