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션샤인을 촬영한 곳은?
속초에도 드라마 세트장이?
과거를 간 거같은 여행지는?

드라마 세트장 어떻게 생겼을까? '드라마 안으로 들어가 보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좋아하는 것이 드라마이다. 드라마를 통해 사람들은 대리만족을 하고 감정을 이입하며 슬퍼하기도 하고 즐거워하기도 한다. 이러한 드라마는 작가와 드라마 연출진들 그리고 훌륭한 배우들이 합을 맞춤으로서 드라마가 만들어진다.

드라마 구성에 있어서 또 하나 중요한 요소가 있다. 드라마의 배경이 되어주는 세트장이다. 이러한 드라마 세트장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순천드라마세트장

순천을 가게 되면 꼭 가봐야 하는 곳이 한 군데가 있다. 순천드라마촬영장이다. 이곳은 최고 시청률 40퍼센트를 넘은 초히트작 제빵왕 김탁구, 이범수 정보석의 명품 연기를 엿볼 수 있는 자이언트 드라마 등을 찍은 곳이다.

이곳은 크게 세 군데로 구분된다. 60년대 순천읍내, 70년대 서울봉천동 달동네, 80년대 서울변두리의 테마 마을로 나눌 수가 있다. 60년대 70년대 거기다 80년대까지의 시대가 있어서 어른들에게 더욱더 인기가 있다. 또한 청소년들에게는 60~80년대 달동네의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알려지며 모든 세대들에게 두루두루 인기가 있는 장소이다.

순천드라마 촬영장은 소방서, 전봇대 끝에 달린 파란색 확성기, 새망을 상회, 고급다방 간판 등이 있다. 이는 누군가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누군가에게는 신선한 체험의 장소이다.

순천드라마 촬영장의 방문객 수는 코로나19전까지 꾸준히 증가하였다. 코로나19로 방문객의 발길이 뜸해진 지금 이곳을 찾아 천천히 드라마의 한 장면으로 들어가 보면 어떨까?

 

출처 - 디지털창원문화대전 캡처

해양드라마세트장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는 해양 드라마 세트장이 있다. 이곳은 드라마 촬영 및 해양 교류사 홍보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건립 된 곳이다.

창원에 있는 해양 드라마 세트장은 2010년 5월 25일부터 2010년 9월 10일까지 드라마 김수로 촬영장으로 처음 사용되었으며, 이후 야차, 근초고왕, 공주의 남자, 무신 무사 백동수 등 많은 드라마들 속의 각종 가게들인 포목점, 건어물점, 주점 등이 설치되어 있는 곳이다. 이러한 장소들 말고도 건물이 특이하게 생긴 무기를 연구 개발하는 비밀연구소 또한 드라마의 메인 촬영지라고 할 수 있는 가야관이 있다. 이곳에는 포토존도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추억을 남겨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

창원시가 본격적으로 영상 산업 지원에 나서면서 촬영 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해양드라마세트장은 도시 이미지를 향상시키며,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는 곳이다.

이곳에 있으면 마치 타임머신을 탄 거와 같은 느낌이 드는 곳이다. 다들 과거의 역사속으로 한 번 가보면 어떨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설악 씨네라마

공기가 무척 맑고 맛있는 음식들이 많은 속초에는 볼거리도 많다. 많은 볼거리 중 하나는 속초에 있는 설악씨네라마가 있다. 이곳은 씨네마의 CINE와 드라마의 RAMA가 합쳐진 합성어로 영화와 드라마의 오픈 세트장이다.

이곳은 국내 최대 규모의 고구려와 당나라 양식의 세트를 통해 드라마나 영화안에 있는 거와 같은 느낌을 주는 곳이다. 설악씨네라마의 대표적인 작품은 대하드라마 대조영과 영화 안시성을 뽑을 수 있다. 설악씨네라마의 내부로 들어서면 거대한 성이 맞아주는데 이곳은 고구려의 안시성으로 다양한 공성전 무기가 이 성 근처에 있다. 성의 외곽과 무기들을 보면 당시 고구려의 고된 삶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성 안으로 들어오면 고구려 민가 세트가 보인다. 여기서 더 나아가면 당나라 궁궐의 모형도 있다. 이곳은 정말 고구려인들이 살고만 있는 곳 같다. 이곳이 드라마 세트장이라는게 놀라울 따름인 곳이다.

속초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1300년 전 고구려로 가보면 어떨까?

 

출처 - 디지털안동문화대전

안동KBS드라마 촬영장

안동찜닭으로 유명한 경상북도 안동시에 볼거리로는 보통 하회마을을 뽑는다. 하지만 이곳에는 하회마을 말고도 유명한 것이 하나있다. 바로 경상북도 안동시 성곡동에 있는 드라마 촬영세트장인 안동 KBS드라마촬영장이다.

안동 KBS드라마촬영장은 대하드라마 태조 왕건을 촬영하기 위해 2000년 안동시가 대지 제공과 함께 토목 공사, 기반 시설, 조경 등을 맡고 KBS가 촬영 세트장 공사를 맡아, 10년 동안 촬영장으로 사용한 후 안동시에 기부 체납하는 조건으로 조성된 곳이다.

이곳은 관아 한 채와 성벽, 초가 20채, 전통 상가 5채 등의 세트와 휴게 시설로 이루어진 곳이다. 초가의 지붕은 5~6년에 걸쳐 이엉을 덮은 듯 두께가 엄청나고, 모든 벽체와 담장은 비바람과 태풍에 견딜 수 있도록 합판에 특수 칠을 하여 만들었다. 그래서 요즘 같이 비가 많이 온 지금에도 세트장의 모습은 그대로 온전할 것으로 예상 된다.

KBS드라마 촬영장에서 차로 5분 거리에는 해상 전투 장면과 포구 장면에 사용한 해상 촬영장이 있다. 이곳 KBS드라마 촬영장을 둘러보고 이곳도 둘러본다면 좋은 여행코스가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KBS드라마 촬영창은 드라마 태조왕건 말고도 쾌도 홍길동, 명성황후 드의 배경이 된 세트장이다. 이곳은 특히 고려시대의 모습이 잘 반영되어 나타났다고 하니 고려시대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여행지이다.

 

출처 -션샤인 스튜디오 홈페이지 캡처

션샤인 스튜디오

미스터 션샤인이라는 드라마를 아는가? tvN에서 화제의 드라마 였던 것이 미스터 션샤인이다. 이곳은 미스터 션샤인의 메인 촬영장이었던 곳으로, 최근에는 대탈출을 촬영한 곳이기도 하다.

신복고의 성지이자 국내유일, 개화기 영상촬영장인 이곳은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을 본 사람에게는 성지나 다름없는 곳이다.

션샤인스튜디오는 미스터션샤인에서 나온 글로리호텔, 한성전기, 해드리오, 한약방등 다양한 곳이 설치되어 있다.

내 걱정은 접어두고 늘 그랬듯 어여쁘시오, 러브가 무엇이오? 등 다양한 명대사를 말한 장소들이 곳곳에 있다. 의상을 빌릴 수 있는 곳도 있기 때문에, 의상을 입고 주인공 마냥 대사를 읊으며 사진을 찍는다면 좋은 추억이 될 거 같다.

이곳에서는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주요 장면과 역사적 사실을 통해 알지 못했던 아픈 역사와 개화기 시대를 알아보고 이에 암울하게 바라보던 역사적 인사를 제고하며, 자랑스러운 한국의 근대사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교육적으로도 좋은 곳이다.

바른 역사와 드라마 속의 감동을 둘 다 잡을 수 있는 션샤인 스튜디오에 방문해보면 어떨까?

 

드라마는 누구나 좋아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작품이다. 이러한 드라마를 보기 위해서는 명품 조연인 세트장이 반드시 필요한 법이다. 이러한 드라마 세트장에 방문하여 드라마에서 느꼈던 재미를 다시 한 번 느끼는 것은 어떨까?

 

김선욱 대학생 기자 06ksw@naver.com

 

 

--

드라마 안으로 들어가 보자 드라마 세트장!

미스터 션샤인을 촬영한 곳은?
속초에도 드라마 세트장이?
과거를 간 거같은 여행지는?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