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맞춤 초미세먼지 연구 주목/ 원인 규명, 저감 방안 등 실증·평가 기대

[금강일보 곽진성 기자] 초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붙였다. 거액의 예산을 쏟아 원인을 파악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인데, 지역별 특성에 관한 연구계획이 잡혀있다는 점에서 충청 지역 초미세먼지 해결에 대한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올해부터 5년간 458억 원을 투입해 동북아 초미세먼지 원인을 규명하고 위성을 활용해 예보를 고도화하는 ‘동북아-지역 연계 초미세먼지 대응 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지난 6월 수립한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R&D 추진전략’에 따라 현상규명·중기예보·중장기 전망·지역 맞춤형 관리 등 4개 연구그룹으로 구성된다.

현상규명 분야에서는 고농도 초미세먼지의 상세 물리·화학적 특성과 생성과정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연구를 한다. 중기예보 분야에서는 우리나라의 기상 환경과 초미세먼지의 특성을 반영하는 등 기존 예측 모델링 시스템을 고도화하거나 새로운 예보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현업 예보에 활용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또 중장기 전망 분야에서는 동북아국가의 중장기 초미세먼지 관련 정책에 따른 초미세먼지 배출 변화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초미세먼지 배출 저감 시나리오를 도출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동북아-지역 연계 초미세먼지 대응 기술개발 사업단'(단장 배귀남)을 통해 5일부터 오는 9월 4일까지 4개 연구 분야에서 7개 신규과제를 공모한다. 이중 지역 맞춤형 관리 분야가 특히 관심을 끈다. 주요골자는 수도권, 중부권, 남부권, 동남권, 강원권 5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2개 이상 10개 우심지역을 선정해 이중 4곳에 대해 맞춤형 저감 방안을 실증·평가한다. 과제의 성과에 따라 충청권 초미세먼지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초미세먼지가 발생되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로 저감하기 위해서는 지역맞춤형 기술과 정책이 필요하다”며 “고농도 초미세먼지 현상의 지역별 특성을 규명하고 맞춤형 저감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