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 아산·충북 증평 등 산사태 위기경보
‘산사태 후 주민대피’, 사후약방문 대처 우려

[금강일보 곽진성 기자] 집중호우로 산사태 재난 발생가능성이 높지만 일부 지자체의 산사태 대처가 늦장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산사태 발생 가능성에도 주민 대피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인데, 산사태 발생 후 주민대피 조치를 취한다는 점에서 ‘사후약방문’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산림청에 따르면 5일 오후 4시 기준 세종과 충남 아산을 비롯 충북 증평, 음성, 단양, 제천 충주 등 전국 14개 지역에 산사태 경보가 발령된 상태다. 또 충남 보령 예산, 공주, 홍성, 천안 등과 충북 진천, 괴산, 청주 등 전국 24개 지역에는 산사태 주의보는 내려져 있다.

연일 계속되는 비와 산사태 위험을 알리는 경보가 지역사회에 울려 퍼지고 있지만, 산사태 취약주민에 대한 대피 등 선제적 조치는 이뤄지고 있지 않은 모양새다. 산사태 경보가 발령됐음에도 일부 지자체는 취약지 주민 대피를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재난문자를 발송했지만 지자체가 나서 주민들을 대피시키거나 하지 않는다. 저희가 심하게 산사태 난 지역이 없어서 주민 대피한 내역은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지자체 관계자도 “취약지 주민을 대피시키지 않았다. 대피할 정도까지는 아니라고 판단했다. 산사태가 발생하면 모르겠는데,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산사태 경보가 내려지면 산사태 위험성으로 인해 취약지역 피난을 권고하도록 돼 있다는 점에서, 일부 지자체의 산사태 대응이 ‘사후약방문’ 격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창우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박사는 “산사태 경보가 내려지면 골든타임이 1시간 이내로 봐야한다”며 “산사태 경보 발령지역이 어딘지 실시간 확인해 신속하게 대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산사태로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을 계기로 취약지 주민대피 대처에 나선 지자체도 있다. 지난 2일 아산에서는 산사태로 떠 밀려 온 토사에 70~80대 주민 2명이 하천에 빠져 실종되는 일이 발생한 바 있다. 아산시 관계자는 “산사태 난 곳의 주민들을 임시거주 대피소로 대피시켰다”며 “발생하지 않은 일부 취약지 주민들은 주민회관으로 대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림청의 산사태 경보발령에도 일부 지자체가 취약지 주민의 대피에 소극적인 점이 문제로 지적되는 가운데, 주민의 안전불감증도 엿보있다. 아산시 관계자는 “대체로 주민들이 권고를 잘 따르지만 대피를 하시지 않는 분도 있다. 저희가 계속 말씀은 드리는데 대피 부분은 강제로 할 수 없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