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내달 보건소 4곳에 설치
시 “유기적인 역할 분담 체계 확립”

[금강일보 신성룡 기자] <속보>=대전시가 코로나19 장기화와 호흡기 감염병 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운영에 나섰다. <본보 4일자 6면 보도 >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코로나19 증상 구분이 어려운 호흡기발열 환자에 대해 1차 진료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개방형 또는 의료기관형으로 구분해 설치할 수 있다.

개방형 클리닉은 지자체가 보건소, 공공시설 등에 장소를 제공하고 지역 의사가 진료에 참여하는 방식이며 의료기관형 클리닉은 시설과 인력을 갖춘 지역 의료기관을 지자체가 지정하는 형태다. 설치 및 운영 예산은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앞서 정부는 전국에 호흡기전담클리닉 1000곳을 지정·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되면 감염 예방 시설·장비 보강 지원비로 1곳당 1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일반 의료기관보다 높은 수가를 적용받는다. 환자가 추가로 부담하는 비용은 없다. 시는 내달 중 보건소 4곳에 개방형클리닉 공간을 확보해 시설·설비, 의료인력 모집을 거쳐 운영에 나설 계획이며 의료기관 10곳을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관건은 얼마나 병원급·의원급 의료기관의 호흡기전담클리닉 참여를 이끌어내는지 여부다. 최근 대한의사협회가 호흡기전담클리닉 참여를 중단하겠다고 밝히면서 개방형 클리닉에도 지원하는 의료진도 많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도 코로나19 검사를 위한 검체채취가 가능하게 돼 있어 선별진료소와의 기능이 겹친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의협은 의료계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전국 16개 시도의사회에 각 지자체에서 협력을 요구해도 지원이 어렵다는 반응이다.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받으려면 의사 1명 이상, 간호 인력 1명 이상, 진료 보조(체온측정, 진료 접수)·행정·소독을 담당하는 인력 2명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이에 대해 시는 낙관적인 입장이다. 우선적으로 보건소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 이후 의료기관 지정에 나서 시간적 여유를 둘 방침이다. 대전에는 대한의사협회 이외에도 별도의 대전시의사회가 있으며 시는 시의사회에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 계획을 안내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선별진료소, 국민안심병원 간 유기적인 역할 분담으로 호흡기·발열 환자의 안전한 의료 이용체계 확립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라며 “아직 의료기관에서 어느 정도 호응이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호흡기발열 환자의 진료 공백을 메우기 위해 추진되는 호흡기전담클리닉 운영에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신성룡 기자 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