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대전시당, 교육부와 각 대학에 촉구

[금강일보 최일 기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속에 진보당 대전시당이 교육부와 각 대학을 향해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진보당 대전시당 청년위원회는 6일 성명을 내고 “올 상반기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어려운 시간이었다. 대학생들이 공부하는 교육 현장 역시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곳 중 하나였다. 부족한 준비 속에 강행된 온라인 비대면 수업으로 학생들은 학습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기당 수백만 원의 학비를 내고도 그에 합당한 수업을 제공받지 못했다. 교수가 책을 읽어 내려가는 것이 수업 내용의 전부가 되거나, 유튜브 강의를 시청하는 것으로 온라인 강의가 대체되기도 했다. 온라인 수업 환경도 열악해 영상과 음향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가 하면 접속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발생했다”며 “학비에는 학생들이 전혀 사용하지 않은 시설 이용비와 실습비가 포함돼 있다. 이를 환불해 달라는 학생들의 정당한 요구에 교육부와 대학은 서로 책임을 미루는가 하면 단 10만 원의 위로금으로 학생들을 달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진보당은 그러면서 “이제 불과 2학기 개강까지 한 달도 남지 않았다. 교육부와 대학들이 남은 기간 내 면밀한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1학기와 같은 혼란이 재연될 것은 불 보듯 뻔하다”며 ▲온라인 녹화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각 대학은 영상 처리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영상·음향 장비를 개선할 것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수업 외 질의·응답 시간을 제공할 것 ▲대면수업 병행 시 반드시 거리 두기를 준수하도록 하고, 책상별로 투명 가림판을 설치할 것 ▲현재 불합리하게 운영되고 있는 휴학제도(일부 대학의 경우 올 2학기에 휴학하면 내년 1학기 복학을 할 수 없도록 규정, 1년 휴학을 강제)를 개선할 것 ▲2학기 등록금 책정 시 실습비와 시설 이용비 등을 면밀히 검토해 학생들이 불필요하게 부담하는 등록금을 인하할 것 등을 요구사항으로 제시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