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입시 준비 여파로 학폭 실태조사서 제외
전문가 “포스트 코로나 대비 학폭 예방교육 절실”

[금강일보 김지현 기자] ‘2020 학교폭력 실태조사’가 시작된 가운데 고3 학생들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코로나19와 대입 준비가 그 이유다. 일각에서는 학업도 중요하지만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알 수 없는 학교폭력에 안일하게 대응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전문가는 학교폭력 실태조사와 대응 방안 역시 포스트 코로나에 발맞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내달 16일까지 온라인 학교폭력 실태조사가 실시된다. 학교폭력 실태조사는 상·하반기 전수·표본조사로 나뉘어 진행되며 대상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따라 초4부터 고3까지다.

그러나 올해는 대상과 조사방법이 일부 변경됐다. 매년 각 시·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에서 학교를 방문하던 현장점검이 코로나19 감염예방 차원에서 올해는 대전만 하더라도 동·서부 관내 각 1개 교, 고교 및 특수학교 1개 교로 그 수가 줄었고, 지난 6월 상반기 학교폭력 실태조사가 무산되면서 고3 학생들이 참여할 수 없게 됐다.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고3을 제외한 10만 9000여 명이 학교폭력 실태조사 대상이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2학기에는 대학수학능력평가 준비로 인해 고3은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응하는 게 쉽지 않다.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이라며 “실태조사는 초·중학생들이 진급할 때 방학, 체험학습 기간 등 등교하지 않는 공백기에 학교폭력 피해 사실을 알리지 못한 경우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초·중학생에 비해 의사표현을 잘하는 고교생들은 언제든 피해 사실을 신고할 수 있어 수시로 신고접수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예기치 못하게 코로나19에 직면해 고3들에 대한 상반기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할 수 없었고, 하반기는 대입 등의 학사일정으로 인해 제외된 것”이라며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폭력 실태를 파악해야 해 하반기라도 예정대로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는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통한 피해지원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먼저 이뤄져야 함을 강조하며 최근 원격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교육현장의 상황에 맞춰 인터넷 상에서의 윤리교육도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대전의 한 상담전문가는 “사실 고3은 고2 시기를 기준으로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응한다. 최근 1년 동안 경험했던 일을 적는 것이기 때문에 피해가 지속되지 않도록 막기 위해서는 그 어느 상황에서도 제외하면 안 된다”며 “피해학생들은 보복을 두려워해 신고를 하지 못 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렇기에 실질적으로 표면에 드러나지 않은 학교폭력도 많다. 더욱이 스마트폰, 컴퓨터를 이용한 원격수업이 늘고 있는 요즘 온라인상에서 학교폭력이 발생한다. 지금 세대에 적합한 사례를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하고 동시에 사이버 관련 예방 교육을 펼치는 등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는 새로운 보완책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훈수했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