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기 직업! 1인 방송은 어떤 직업일까?
  • 맹재훈 대학생 기자
  • 승인 2020.09.1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 학생들의 꿈 스트리머, BJ는 뭘하는 직업일까?
집에서 방송을 하고 돈을 버는 직업?

 

유튜브 출처
유튜브 출처

 현대인이라면 YOUTUBE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어른, 아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애니메이션, 요리, 게임, 뉴스 등의 여러 장르의 영상들이 올라오고 글을 읽는 것보다는 움직이는 영상을 보는 것이 더 편하다 등의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요즘은 인터넷 검색보다는 유튜브를 더 많이 찾는다.

 하루에도 정말 많은 종류의 영상들이 올라오며 이 영상들의 조회 수와 시청 시간에 따라서 수입이 생기는 것이 유튜브 시스템인데 이 수입원을 중심으로 전문적으로 영상만 찍어서 올리는 직업을 유튜버라고 한다. 이 유튜버는 youtube에 +~er(하는 사람)을 붙여 합성한 신조어로 유튜브를 하는 사람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먹방, 게임 등의 여러 종류의 유튜버들이 있고 많은 시간을 영상에 쏟아부어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정성을 다해 편집하고 영상을 업로드한다. 이러한 여러 분야의 미디어화가 되고 많은 종류의 콘텐츠들을 만들어내는 1인 방송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트위치 출처     아프리카tv 출처     유튜브 출처
트위치 출처             아프리카tv 출처                      유튜브 출처

 1인 방송은 2008년 아프리카 tv를 시작으로 현재 트위치, 아프리카tv, 다음 팟, 유튜브 등의 많은 플랫폼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하나의 장르로 치중되지 않고 유튜브의 영상처럼 게임, 먹방, 지역 소개, 관광지 소개, 라디오 등의 다양한 장르와 콘텐츠들로 구성하여 많은 사람들이 시청을 하고 하나의 문화로 정착되고 있다.

 각 플랫폼에서 1인 방송인들을 BJ, 크리에이터, 유튜버, 스트리머 등이 있는데 다 같은 뜻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1인 방송인들은 연예인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도 가능하며 방송을 하는데 나이 제한도 없어 아이부터 어른까지의 다양한 연령층의 방송인들이 있다.

 1인 방송인들은 모두 유튜브에 영상을 올려 수입을 얻는 것은 아니다. 1인 방송에는 도네이션(donation)이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이 시스템은 방송을 보고 있는 시청자가 1000원 이상의 돈을 내고 자신이 보고 있는 방송에 후원을 하는 것이다. 이 후원은 방송인에게 방송에 필요한 유지비나 잘 보고 있다는 의미에서의 후원이다.

디씨갤러리 출처
디씨갤러리(dcinside.com) 출처

 최소 금액이 천 원부터인 후원을 받아서 돈을 얼마나 벌겠어?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최소가 천원인것이지 나아가 만 원, 십만 원, 더 나아가서는 100만 원의 후원을 하는 시청자도 있어 이슈가 되고 받은 방송인에게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한 사람의 천 원이지만 많은 천 명이상의 시청자들이 천 원씩만 후원을 한다면 백만 원이라는 후원을 얻게 된다. 방송을 하고 있는 플랫폼과 계약하여 100만 원 후원을 온전히 다 받지 못하고 금액에 따른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수수료를 주고도 방송을 하면서 얻는 이득이 많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1인 방송인이라는 직업이 흥하고 이슈가 되며 많은 이들의 꿈이기도 하다.

 이러한 수입 창출과 방송인의 편한 시간대에 누구에게도 구애받지 않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과 많은 이들이 방송을 시작해서 나도 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정말 많은 1인 방송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흔히들 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성능의 컴퓨터와 마이크 등의 방송장비가 필요하여 돈이 많이 들고 후원을 적게 받거나 유튜브에 영상을 올려도 수입이 적어서 손해를 더 보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방송 장비 같은 경우에는 1인 방송의 수와 유행이 커지면서 방송 장비 대행 사이트와 업체들이 늘어났고 이를 파악하고 싼 가격에 방송장비를 제작하는 회사들도 늘어나고 있다.

 또한 방송의 첫 시작을 어떻게 하면 좋고 어떻게 운영하면 좋으며 방송인의 캐릭터 그림도 그려주는 방송 크리에이터 혹은 매니저, 관리인도 생겨나 계획을 짜주고 실행해주는 직업도 생겨나고 있다.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출처

 이렇듯 1인 방송의 진입이 쉬워지고 많은 수입 창출의 이유로 너도나도 1인 방송인을 꿈꾸고 어린 학생들의 장래희망이 1인 방송인이라는 설문도 나오게 되었다.

 많은 수입 창출과 구애를 받지 않고 편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앉아서 방송만 하며 자신의 건강을 해치는 생활 패턴, 연예인과 같은 방송인 팬들의 악의적인 행동 등의 많은 방송인들이 방송을 그만두고 있는 경우도 있다.

 현대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많은 수의 방송인들이 있지만 그만큼 방송의 위험성과 피로를 느끼고 방송을 그만두는 사람들도 많으니 직업으로 한다는 것에는 많은 생각을 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맹재훈 대학생 기자    taigar1280@naver.com

 

 

---

 

요즘 인기 직업! 1인 방송은 어떤 직업일까?

어린 학생들의 꿈 스트리머, BJ는 뭘하는 직업일까?
집에서 방송을 하고 돈을 버는 직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