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사랑시민협의회 관계자들이 28일 대전시청에서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고 있다. 대전사랑시민협의회 제공

[금강일보 김현호 기자] 대전사랑시민협의회가 정부에 혁신도시의 조속한 지정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28일 대전시청에서 “혁신도시법 제정으로 전국 10개 혁신도시가 만들어지고 수도권에 있는 150여 공공기관이 이전했지만 대전은 정부대전청사와 대덕연구단지가 있고 세종시가 설치된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다. 세종시가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성장하면서 대전의 희생은 상당히 컸고 결국 이는 정부의 오판이었다”며 “인구 유출로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은 약화됐고 부산, 대구, 광주, 전북 등 4개 연구개발특구가 추가로 지정돼 대덕연구단지 연구기능이 다른 지역으로 분산됐다.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 중 대전과 충남만이 혁신도시가 없는데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조속한 지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지난 4월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 당 모두 대전시와 충남도 혁신도시 지정을 약속했다. 만성적인 교통·주택·교육·환경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수도권과 소멸 위기에 처한 지방을 살리기 위해서는 혁신도시 지정을 더 이상 지체할 필요도, 시간도 없다. 정부는 심각한 수도권 집중과 국토 불균형을 막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하루라도 빨리 대전혁신도시를 지정하고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