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처를 놓고 지방자치단체 간 불협화음도 나타나고 있다. 주로 다른 지역 감염자가 자기 지역에 들어와 감염시켰다다며 비난하는 것이 주류를 이룬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지자체 보건당국은 물론 시민 등 모두가 긴장과 피로가 누적되고 서로 예민하게 반응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지난달 22일 전남 순천시는 부산에서 순천을 다녀간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관리를 부실하게 한 부산시 북구청을 대상으로 구상권을 청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부산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60대 남성이 가족의 장례를 치르기 위해 순천을 찾아 3일간 머물렀으나 부산이 늦게 자가격리 대상자로 통보해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것이 이유다.

또한 얼마 전 전북 익산지역에서 결혼정보업체 운영자 등 8명이 전주에서 화장품 방문판매업을 하는 50대 여성 확진자(전주 39번)와 밀접 접촉해 연쇄 감염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자 정헌율 익산시장이 “지금 우리가 1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결국 전주사람이 와서 만들어 버린 것”이라고 비판해 논란을 빚었다.

이와 같이 지자체 간 직접적인 갈등까지는 가지 않았지만 최근 울산시 확진자의 감염원을 놓고 울산시와 대전시가 서로 다른 판단을 내리면서 작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3명의 확진자가 나온 울산시가 “증상발현일 등을 봤을 때 대전 코로나19 확진자가 감염원”이라고 지목했으나 대전시는 “접촉자의 검사 결과 등을 보면 대전 확진자가 감염원이라고 보긴 힘들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감염원 파악은 이들에 대한 정밀 역학조사가 끝나야 확인될 것으로 보이지만 지자체 간 신경전을 벌이는 모습은 좋아보이지는 않는다. 물론 각자의 역학조사와 분석 결과를 놓고 판단한 것을 신경전으로 보는 것이 과도한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그렇지만 양 지자체 간 서로 구체적인 소통 없이 자신만의 분석 결과만 강조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문해봐야 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런 가운데 우리는 K방역으로 불릴 만큼 철저한 방역활동으로 세계적으로 대처를 잘한 나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는 방역당국은 물론 의료진의 헌신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속에 가능한 것이었다.

지금 우리는 어느 지역 사람이든 국민 모두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정 지역의 시민이 우리 지역에 들어와 감염시켰다는 것만으로 상대 지역 전체를 비난하는 식은 곤란하다. 이런 갈등보다 협력이 필요한 때이다. 코로나19사태는 특정 지역의 일이 아닌 국가 전체 더 나아가 세계가 함께 겪는 일임을 인식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