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 굳혀
우리나라에 심각한 피해 줄 수도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 굳혀... 우리나라에 심각한 피해 줄 수도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 굳혀'가 16일 오전 화제의 키워드로 올랐다.

바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방침을 굳혔기 때문. 오염수를 보관할 탱크 용량이 2022년 여름이면 한계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도 지난달 후쿠시마 원전을 찾아 가능한 한 빨리 오염수 처분 방침을 결정하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다. 현재 일본 안에서는 어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도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사안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선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섞이면서 오염수가 하루 160~170t씩 발생하고 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라는 핵물질 정화 장치로 처리해 부지 내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오염수를 정화 장치로 처리해도 현재 기술로는 충분히 제거하기 어려운 삼중수소(트리튬)라는 방사성 물질은 남는다.

한편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12일 일본 정부가 해양방류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 후쿠시마 제1 원전 방사능 오염수에 대해 "해양 방류한다고 하면 방사성 삼중수소(트리튬)의 해양 확산은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엄 위원장은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안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이 한국에 미칠 영향에 대해 묻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다만 해양 방류가 어류나 해양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나 정도는 뚜렷하게 증명하기 어려운 분야"라며 "지금 당장 과학적 수치로 말할 수는 없다"고 했다. 이어 "일본 오염수 처리 과정은 투명해야 하고 관련된 정보도 충분히 공개돼야 한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엄 위원장은 이날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처리수'라고 주장하는데, 후쿠시마 제1 원전 방사능 오염수는 오염수냐, 처리수냐"는 더불어민주당 홍정민 의원 질문에는 "처리된 물에도 세슘 등이 포함돼 70% 이상 오염된 상태"라며 "처리수나 오염수의 의미를 떠나 물이 오염돼 있다는 건 확실하다"고 답했다. "오염수가 방류되면 220일 안에 제주도, 400일 안에 서해에 도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 지적에는 "북태평양 해류 흐름으로 그 주변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엄 위원장은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출할 경우 "우리 측에서도 관계 전문가를 파견하는 등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미영 기자 km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