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초모식초 만들기 어려울까?...애플사이다비니거 다이어트에 효과있어

 사과초모식초가 실시간 검색어에 이름을 올리면서 관심이 뜨겁다.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진 애플사이다비니거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과초모식초이다.

사과초모식초의 유기산이 장내 유해균 억제를 돕는 것은 유익균이 유해균을 잡는 직접적 무기가 되는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3세대 포스트바이오틱스는 기존 위산과 담즙 등으로 인해 사멸하기 쉽고 도달율이 낮은 1세대 프로바이오틱스에 비해, 산에 쉽게 사멸하지 않고 유해균만 표적으로 없앨 수 있다.

다만 건강한 애플사이다 비니거를 먹기 위해서는 유기산 함량을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초모다.

사과초모식초(애플사이다비니거)는 사과를 통채로 갈아서 아무것도 넣지 않고 자연 그대로 발효를 하면 사과주가 됐다가 사과식초로 바뀌면서 생리활성물질이 초모가 생성된다.

초모는 식초안에 보이는 자연침전물로 자연발효 핵심인 발효균과 효소가 결합해서 외부로부터 침범하는 박테리아나 곰팡이균을 차단하고 우리 몸네 좋은 유기산을 만들어 내는 물질이다.

유기산은 아세트산,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등과 같이 인체 대사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로, 식초에는 보통 60여 종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다. 이에 식초를 풍부하게 섭취하면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준다.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애플사이다 비니거, 일명 사과초모식초도 주목받고 있다. 사과초모식초는 체중, 복부지방, 내방지방 감소에 탁월하며 고지혈증이나 고콜레스테롤 혈증, 항산화 방어 및 혈압 강하,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 위험 감소, 장내 유해균 억제를 돕는다.

한편 사과초모식초는 사과를 통째로 갈아서 숙성하면 사과술에서 사과식초로 바뀌는데 이렇게 사과를 자연발효한 식초가 사과초모식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