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년생 김지영, 과거 논란에 중심 서기도...정유미에 달린 악플은?

82년생 김지영 포스터

 82년생 김지영이 방송되면서 과거 논란이 재조명되고있다.

82년생 김지영은 1982년 태어나 2019년 오늘을 살아가는 김지영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2016년 출간 이후 누적 판매 100만 부를 돌파한 조남주 작가의 동명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만들었다.

82년생 김지영은 소설 출간부터 논란에 휩싸이며 시끄러웠다. 당시 이 책은 20~30대 여성들의 전폭적인 공감을 얻어내며 베스트셀러에 등극했다. 하지만 판매고가 올라가면서 ‘성차별을 역으로 조장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들은 <82년생 김지영>이 여성 편향적인 시각과 피해 의식으로 세상을 바라본다고 지적했고, 이는 곧 페미니즘 논쟁으로 확대됐다.

급기야 해당 소설을 읽은 연예인들에게도 비난이 쏟아졌다. 아이돌 그룹 레드벨벳의 아이린은 지난해 팬미팅에서 <82년 김지영>을 읽는 중이라고 했다가 남성 팬들의 ‘탈덕’ 과정(몇몇 팬들은 SNS를 통해 아이린 얼굴이 담긴 사진을 오리거나 불태우는 모습을 공개했다)을 지켜봐야 했다. 소녀시대 수영과 AOA 설현도 마찬가지다. 

최근에는 배우 서지혜가 타깃이 됐다. 자신의 개인 SNS에 <82년생 김지영> 사진을 올려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를 보다 못한 동료 배우 김옥빈은 “자유롭게 읽을 자유, 누가 검열하는가”라는 댓글을 달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또한 영화에 출연하게된 정유미에 인격 모독에 가까운 댓글부터 ‘정유미의 출연을 반대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등장하기도 했다.

많은 논란에도 당사자들은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메가폰을 잡은 김도영 감독은 앞선 제작보고회에서 “원작이 사회에 많은 화두를 던졌다. 할 만한 이야기고 해야 하는 이야기라 생각한다. 더욱이 상업영화 틀 안에서 제작된다는 게 의미와 가치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정유미 역시 “출연 결정 후 여러 이슈가 있었는데 큰 부담은 없었다. 이야기를 같이 잘 만들고 싶은 마음이 더 컸다”고 털어놨다.

영화 엔딩크레딧에 함께 이름을 올린 공유는 “저는 출연을 고민하지 않았다. 시나리오를 읽고 나서 가족 생각이 많이 났다. 청승맞게 집에서 울었다. 꽤 많이 울었다. 엄마에게 전화도 했다. 평소 까칠한 불효자이지만, 저를 키워주신 게 새삼 감사했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82년생 김지영은 현재 OCN에서 시청가능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