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참여연대 촉구…대전경제살리기운동본부 “결사반대”

대전경제살리기시민운동본부가 내건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결사반대 플래카드. 대전경제살리기시민운동본부 제공

[금강일보 최일 기자]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명분 없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참여연대는 성명을 통해 “정부대전청사에 입주해 있는 중기부가 최근 행정안전부에 세종 이전 의향서를 제출했다. 중기부는 ‘청’에서 ‘부’로 승격한 후 발생하는 사무공간 부족 해소와 타 부처와의 원활한 협의를 위해 이전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더해 부로 승격함에 따라 중앙부처가 됐기 때문에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을 근거로 세종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지만, 중기부가 내세우는 논리는 명분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행복도시를 또 다른 수도권으로 만드는 것이 행복도시의 목적은 아니다. 수도권의 지나친 집중에 따른 부작용을 없애고,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중앙부처를 이전하는 것이다.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이전한 부처를 다시 세종시로 옮기는 건 행복도시 건설 목적에 배치된다”고 강조했다.

대전참여연대는 “별도의 조정 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의향서를 제출한 것도 문제다. 대전은 세종시 건설로 인해 많은 인구와 자원이 빠져나가 상대적 박탈감에 빠져있다. 그럼에도 대전·세종은 지속적으로 공동발전 방안과 협력을 고민해 왔다. 이런 상황에 무책임하게 의향서 제출한 것은 양 지역을 이전투구의 장으로 몰아넣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대한민국 균형발전 완성을 위해 올해부터 혁신도시 시즌2가 본격 추진되면서 과도하게 집중된 수도권에 위치한 기관과 공기업을 추가로 이전하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 반해 기존 이전 부처를 행복도시로 옮기는 건 부적절하다”며 “중기부는 명분도 없고 갈등만 불러일으키는 이전 계획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150만 대전시민 무시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시 이전 결사반대’라는 문구의 플래카드를 지역 곳곳에 내건 대전전경제살리기시민운동본부는 범시민 반대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전제모 상임대표는 “중기부 세종 이전은 어렵게 혁신도시 지정이라는 결과를 만든 대전시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줄 뿐만 아니라 대전 경제에도 큰 타격을 줄 것”이라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도 절대 불가하다”라는 입장을 천명했고, 김나영 공동대표는 “세종 이전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다른 시민단체들과 연대해 강력한 반대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