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권 폐지 주장하며 정면 비판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경찰대 1기생으로 대전지방경찰청장을 역임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대전 중구)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정면 비판하며 검찰의 직접 수사권을 전면 폐지해 경찰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처럼 검찰로 인해 나라가 혼란스럽고 민심이 양분된 적은 일찌기 없었다”며 “(나라의 혼란이) 윤석열이라는 괴짜 탓일까요, 검찰제도 탓일까요”라는 글을 올렸다.

그는 “지금의 검찰제도는 윤석열 같은 비정상적 사고를 하는 인물을 더욱 위험한 인물로 키울 수 있다”며 “공적 마인드가 크게 결여된 검사들이 착각에 빠져 공동체의 평화와 개인의 평온한 일상을 위험에 빠트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또 “윤석열의 품격없는 카리스마는 일시적으로 정치적 반대자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선물할지도 모른다”며 “하지만 결국은 공동체에 위험을 초래하고 국민 여론의 분열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과 같은 위험 인물을 잉태한 낡은 검찰제도는 이제 그 수명을 다한 것으로 보인다”며 “모든 문제의 근원은 검찰의 직접수사권이다. 직접수사권을 전면적으로 폐지한다면 검찰이 가진 모든 문제는 해결되고 검찰제도는 정상적으로 작동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