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희숙 공주시의원, 민선7기 역점사업 집중 추궁

오희숙 공주시의회 의원이 김정섭 공주시장에게 민선7기 전반기 기업유치 정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했다며 우량기업 유치에 힘써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공주시의회 제공

[금강일보 이건용 기자] 민선7기 공주시의 기업유치 정책이 ‘보여주기’에 급급한 전시행정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다.

오희숙 공주시의원은 지난 23일 시정질문을 통해 “시정 만족도 중 경제 만족도와 청렴도에 대한 불만족이 특히 높다”며 시정에 대한 시민 만족도 제고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오 의원은 먼저 민선7기 출범 이후 2년간의 기업유치 현황을 제시하며 김정섭 공주시장을 향해 “고용인원이 2명에서 5명에 불과한데도 기업유치라고 할 수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오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민선7기 유치한 기업은 2018년 13개, 2019년 20개, 2020년 10개 등 모두 43개다. 하지만 고용인원이 10명 미만인 사업장은 29개(67%), 고용인원이 2~5명에 불과한 사업장은 18개(42%)로 나타났다.

특히 50명 이상 고용한 기업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3개 기업의 투자액은 750억 5000만 원, 고용인원 423명으로 한 개 기업당 9.8명을 고용한 셈이다.

오 의원은 “유치기업 숫자 부풀리기가 아닌지 의구심도 든다”며 “모든 기업이 다 소중하지만, 우량기업 유치에 더욱 힘써줬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또 공주시가 실시한 시정평가 및 지역현안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하며 “향후 가장 노력해야 할 분야로 시민과의 소통 및 의견수렴 강화를 꼽고 있다”며 시민들과의 보다 실질적인 소통에 나서줄 것과 일자리 문제 해결, 기업 및 공공기관 유치 등 경제 전반에 대한 개선 노력을 촉구했다.

공주시의 낮은 청렴도 또한 도마에 올랐다. 오 의원은 국민권익위가 실시한 청렴도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공주시의 청렴도는 2018년 2등급에서 2019년 3등급으로 추락했다. 5등급 중 3등급은 중위권에서 밀려났다는 반증이다.

이에 대해 오 의원은 “건강검진을 이유로 공가(公暇)를 낸 뒤 개인 일정을 보내고 휴가비를 챙긴 공무원들이 도 정기감사에서 무더기로 적발되는 등 공직기강 해이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오 의원은 끝으로 “시정의 잘못을 비판적인 관점보다는 민선7기 전반기 성과를 냉정히 평가하고, 후반기 시정방향을 확고히 정립해 공주시 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해 함께 뛰자는 취지였다”며 이번 시정질문의 배경을 설명했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