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이동 없으니 기름 수요 급락
철거·정화 비용 못내 폐업조차 막혀

[금강일보 정은한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재확산세를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를 2주간 연장하자 대전·충남주유소업계는 이동 수요 급감에 따른 매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철거·정화 비용을 감당할 수 없어 폐업도 못 하는 실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지난 9월 대전·충남주유소 영업 현황은 각각 250여 개, 1000여 개였다. 하지만 감염세 확산으로 모임 금지와 영업제한 조치가 잇달아 내려진 이달 현재 대전 236개, 충남 995개 업체가 영업을 유지 중이다.

한국주유소협회 노재경 대전지회장은 “서비스업이 60%를 차지하는 대전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소비 이동 인구가 급감해 개인차량 주유가 감소했고, 대·중소기업과 공공기관이 비대면 회의·영업으로 전환하면서 회사 차량에 대한 고정 주유 거래도 20~30%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기름을 비싸게 팔 수밖에 없는 임대 주유소를 중심으로 매출이 줄어 폐업이 늘고 있고 나도 임대 주유소를 하다가 지난해 12월 말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다. 다들 직원들을 내보내고 정유사의 도움을 받아 셀프 주유소로 전환하는 형편이다. 내가 회장직을 유지 중인 것도 다들 어려운 상황이라서 후임자가 없어서다”라며 “문제는 폐업하고 싶어도 철거·정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없어 휴업을 통해 주유소를 방치하는 사례가 늘고 있고, 폐업하더라도 근로자처럼 실업급여 지원이 안 되기 때문에 빚만 떠안을 뿐이다. 주유소 업주에 대한 대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간청했다.

농촌 지역은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수출과 내수 부진으로 기업들의 물류 이동이 줄고 관광명소를 찾는 발걸음도 끊겨서다. 한국주유소협회 이기세 충남지회 사무국장은 “충남 지역 주유업계는 타지에서 모여드는 차량이 많아야 매출을 올릴 수 있다. 특히 충남은 관광명소가 많은 지역이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주말 방문객이 현저히 줄어 매출이 급감했다. 관광명소 인근이나 변두리 지역일수록 폐업이 많다”며 “올해 설에는 귀성 행렬도 없어 암울한 상황이다. 주유소업계가 생존할 수 있도록 조속히 지원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대전충남주유업계는 올해 폐업률이 급격히 올라갈 거라고 예측한다. 폐업하면 빚더미를 갚을 길이 없어지는 만큼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버티는 업주가 많아서다. 그럼에도 정부가 주유소 지원대책을 내놓지 않고 한걸음 물러나 있는 것은 현재 전국서 약 1만 개가 운영 중인 주유소의 적정수를 8000~9000개로 보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경제학계의 중론이다.

 

정은한 기자 padeu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