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달 지역별 방역 ‘차등 규제’ 확대 예고
자영업 밸류체인 제조업체 “소비 증진 기대”

사진=연합

[금강일보 정은한 기자] 최근 수도권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감소폭을 그리면서 정부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유지하되 내달부터 다소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예고했다. 대전도 현행 1.5단계를 유지하되 백신 접종자를 집합금지 인원제한 대상에서 제외한 만큼 충청권 중소기업들은 소비 증진을 기대한다.

대전은 지난 14일부터 내달 4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를 3주간 연장했다. 다만 지난 1일부터 사적인 직계가족 모임은 예방접종자(1차 접종 후 14일 경과한 자와 예방접종완료자)의 경우 8인 인원 제한에서 제외했고, 예방접종자는 내달 1일부터 모든 집합·모임·행사 인원 산정에서 합산하지 않기로 했다. 수도권은 비수도권보다 확진자 수가 3배가량 많은 상황이나 확진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라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유지하되 식당·카페·노래연습장·유흥시설은 자정까지, 나머지 시설은 운영시간 제한을 풀기로 했다. 물론 향후 감염 속도에 맞춰 집합 규제가 강화될 여지는 있으나 정부가 지역별 방역 상황에 맞춰 차등 규제하기로 한 만큼 중소기업계는 내심 기대하고 있다. 종전까지는 시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일괄적인 규제로 인해 매출 타격이 깊어졌다.

이미 경북·전남·경남·강원도에선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시범 적용한 결과, 확진자 수가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소폭 증가에 그치며 경제 활력이 되살아났다는 평가가 잇달았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7월 개편안이 힘을 받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충청권 중소기업계는 7월부로 매출 감소폭이 낮춰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대전 건설안전업체 관계자는 “중소기업으로서는 대면 영업이 중요한데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대전지역은 물론 전국 영업이 가로막혔다. 비대면 화상영업으로는 규모 있는 업체와의 경쟁에서 계약을 따낼 수 없어 다소 완화된 정부와 대전의 거리두기 조치가 매출 피해를 보전하는 단비가 될 것 같다”고 환영했다.

자영업 밸류체인에 제품·서비스를 공급하는 중소기업들은 더욱 반기고 있다. 거리두기가 풀리면 소비 발걸음이 늘어 영업장에 납품하는 매출도 뛰어오를 수 있어서다. 충남 커피용품 제조사 관계자는 “카페 영업시간과 매장영업을 제한받을 때마다 유통업계의 구매 물량이 줄어들고 재고만 쌓이는 피해를 봤다. 자영업자들이 어떻게든 장사할 수 있도록 영업제한을 최소화해야 코로나19 정국을 이겨낼 수 있다”며 정부의 7월 개편안을 지지했다.

정부는 7월 개편안을 오는 20일 발표할 예정이다. 현행 5단계(1/1.5/2/2.5/3단계)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1∼4단계로 줄이고 사적모임 제한과 다중이용시설의 집합금지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수도권에선 사적모임을 6명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7월 개편안은 충청권의 방역 규제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정은한 기자 padeu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