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설계·운영방향 현장의견 외면”
市 “만나서 오해 풀고 입장 설명할 것”

17일 대전소통협력공간에서 대전음악창작소 전면 재검토 요구 기자회견이 열려 박홍순 대전민예총 사무처장이 발언하고 있다. 대전음악창작소 대책위 제공
17일 대전소통협력공간에서 대전음악창작소 전면 재검토 요구 기자회견이 열려 박홍순 대전민예총 사무처장이 발언하고 있다. 대전음악창작소 대책위 제공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속보>=지역 문화예술인들이 대전음악창작소 설립 방안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음악창작소의 기본 설계와 운영 방향 설정 과정에서 현장의 목소리가 배제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본보 6월 15일자 5면 보도>

내년 대전 중구 옛 대전극장에 들어설 음악창작소 건립이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17일 결성된 대전음악창작소 대책위원회가 대전시를 향해 불만의 목소리를 터뜨리면서다. 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음악창작소 설립이 본격화되고 있지만 몇몇 긍정적인 의견만 수렴한 시의 졸속 진행으로 기대를 저버린 최악의 상황이 우려된다”며 “시가 음악창작소로써의 기능 수행이 어려운 부적합한 곳에 설립을 추진하며 누구를 위한 공간인지 의구심만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가 가장 크게 걱정하는 건 음악창작소에 들어설 500석 규모의 공연장이다. 이 공간은 지하 2~3층 등 2개 층을 아우르는 탓에 가용 공간이 적고 공간을 분할해도 구조상 공연과 녹음이 동시에 진행될 수 없다는 취약점을 안고 있다는 게 대책위의 판단이다.

대책위는 “500석을 층간 세로로 나눈다고 해도 과도한 예산 투입이 불가피하며 용적률 변화에 따른 소방법 해소, 주차장 확보 등 산재한 장애 요인이 있어 실현 가능성이 적다”며 “음악창작소 본연의 기능을 수행할 수도 없고 매월 800만 원의 임대료, 2~300만 원 가량의 제습비용만 감안하면 연간 1억 2000만 원 이상이 기본 관리비로 빠져나가는 사유 건물에 음악창작소를 설립하는 의도가 무엇이냐”고 꼬집었다.

특히 대책위는 음악창작소 설립을 위한 자문단 구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대책위는 “여러 전문가들로 자문단을 꾸려 토론을 거쳐 최상의 방안을 만들자고 협의했으나 시는 신의를 저버리고 기존에 파트너십을 가졌던 소수 인원을 대상으로 형식적인 의견 수렴 흉내를 냈다”며 “모든 결정과 운영에 대책위에서 추천한 전문가를 포함시켜 음악창작소를 제대로 된 인큐베이팅 공간으로 조성하라”고 촉구했다.

시는 음악창작소 설립이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대책위의 주장에는 분명하게 선을 그으면서도 충분한 대화를 통한 추진 의사를 내비쳤다. 시 관계자는 “공연장에 대해서는 일부 오해가 있는 것 같은데 다음주라도 만나서 시 입장을 설명하겠다”며 “공간 문제는 문화체육관광부 권고가 있기 때문에 변경이 필요하면 의견을 수렴해 검토 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