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1월부터 사업 진행 계획에
문화예술계는 시기·기본설계 우려
9~10월엔 시작해야 학교부담 줄고
용역 통해 진짜 전문가에게 맡겨야”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속보>=학생문화예술관람비 지원사업이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협의를 통과했다. 전국 최초의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것인데 정작 핵심 파트너인 문화예술 현장은 우려의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제 튼튼한 밑그림을 그릴 때이나 여전히 갈피를 잡지 못하는 찜찜함이 계속되고 있어서다. <본보 5월 20일자 3면 등 보도>

21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역 문화예술인 창작 활동 촉진과 학생들의 문화체험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문화예술관람비 지원사업이 최근 복지부 사회보장제도 협의 문턱을 넘어섰다. 시는 향후 대전시교육청, 대전문화재단과 사업추진자문단이나 학술용역 등을 통해 업무 매뉴얼을 마련하고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 통합운영시스템 발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박도현 문화예술정책과장은 “사회보장제도 협의 통과로 복지부가 이 사업을 문화예술정책의 새 비전으로 평가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지역 문화예술인의 기본 성장과 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을 앞두고 큰 산 하나를 넘었지만 기대와 달리 문화예술 현장에서는 걱정스러운 분위기가 읽힌다. 이달 말 사업추진자문단을 구성하고 내달 통합운영플랫폼 발주를 거쳐 11월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시의 계획대로면 당초 예정했던 오는 9월 실시는 물 건너간 셈이기 때문이다.

지역의 한 문화예술계 인사는 “무조건 플랫폼 먼저 구축해서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으로만 운영할 게 아니라 학생 실수요 등을 감안해 9~10월에는 시작해야 한다”며 “11월이면 학기가 마무리되는 시점인데 학교 부담 가중은 물론이고 정작 현장에선 문제나 개선점을 정확히 분석할 데이터를 뽑아내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첫술에 배부르겠냐만 사업의 근간인 기본 설계에 관한 문제 역시 현장이 심려하는 대목 중 하나다. 또 다른 지역 문화예술계 인사는 “지금 이 사업은 단순히 워킹그룹이나 자문단 수준으로 판을 짜고 할 사안이 아니다”며 “용역을 통해 진짜 전문가들에게 맡겨서 제대로 설계를 해야 흔들림없는 ‘전국 최초로 잘 된 사업’이 될 수 있다”고 훈수했다.

시는 현장에서 제기된 여러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민·관 워킹그룹 등을 통한 계획 수립은 기본적인 것이었고 구체적인 사업 설계는 용역을 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사업 시기도 11월보단 9~10월경 단체관람을 우선 허용하는 쪽으로 앞당기는 것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시 관계자는 “향후 통합시스템 구축 이후 작품을 올릴 때엔 교수, 문화예술인 등 심의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심의위원회를 만들어 특정 장르에 편중없이 사업이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