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9일 K-바이오랩허브 선정지 인천 송도로 결정
대전시, 독자적인 대전형 랩허브 추진으로 선회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중소벤처기업부가 9일 발표한 ‘K-바이오 랩허브’ 공모사업에 인천시가 최종 선정되면서 그간 유치경쟁을 펼쳐온 대전시가 '대전형'으로 독자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긴급 브리핑을 갖고 "K-바이오 랩허브 공모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이와는 별개로 향후 ‘대전형 바이오 랩허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전형 바이오랩허브는 대전시가 지난해 12월 수립한 ‘2030 대전 바이오헬스 혁신성장 마스터플랜’을 말한다. 대전형 바이오 랩허브 육성 계획은 중소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자생적으로 성장해온 바이오클러스터 인프라와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의 충남대병원 시설(BL-3) 활용해 추진된다.

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출연연의 연구개발능력,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우수한 연구인력을 활용, 대전만의 바이오 특화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은 세계수준의 융복합이 가능한 팁테크 기술력과 이를 빠르게 실현할 고급인력이 풍부한 것으로 평가된다.

대전시는 랩허브 유치를 위해 그간 허 시장을 비롯, 공직자들이 청와대와 국회, 중앙부처 등을 수차례 방문하는 등 총력을 기울였다. 유치의향서를 내기 이전 충남도와 세종시의 전격 지원을 받기도 했다. 22만 명의 시민들도 서명운동에 동참해 염원을 보여줬다.

허 시장은 “우리의 역량과 준비한 부분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면서 “정부 공모사업과는 별개로 대전형 바이오 랩허브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허 시장은 이와 더불어 지역 공모 사업이 가진 구조적 한계와 국가 공모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허 시장은 “바이오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지원이라는 이번 사업의 본래 목적을 간과한 후보지 선정에 대전뿐 아니라 탈락한 다른 자치단체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향후 공모사업 평가 배점에 ‘지역균형발전 가점’이나 사업 아이템 제안한 자치단체에 대한 인센티브 등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허 시장은 “랩허브 대전유치를 위해 많은 관심과 응원을 아끼지 않으신 시민여러분께 송구하다”며 “대전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살려 글로벌 바이오 시장에 당당히 나설 수 있는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