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중구 대흥동 믹스페이스 적합”
문화예술계 “누전·누수위험” 팽팽
이달부터 리모델링 예정 됐었지만
첨예한 의견대립에 첫발부터 차질

지난달 17일 대전소통협력공간에서 대전음악창작소 전면 재검토 요구 기자회견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속보>=내년 3월 대전에 들어설 음악창작소 건립 작업이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부지 선정의 적절성을 놓고 대전시와 문화예술계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다. <본보 6월 18일자 5면 등 보도>

대전 중구 대흥동 믹스페이스(옛 대전극장)에 조성될 음악창작소 설립이 표류하고 있다. 믹스페이스가 관내에서 그나마 가장 적합한 장소라는 시와 그렇지 않다는 문화예술계의 시각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는 탓이다. 당초 시의 계획대로라면 이달부터 시설 리모델링이 예정돼 있지만 양측의 완강한 의견 대립으로 음악 창작 전용 공간 탄생이 첫발부터 차질을 빚고 있는 셈이다.

지역 음악인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계가 결집한 대전음악창작소 대책위원회가 설립예정지에 큰 문제를 제기하는 건 리모델링 후 공간 자체가 본연의 구실을 못할 가능성 때문이다. 기존에 수면 위로 올라온 공연장 조성 필요성에 대한 이견이나 과도한 임대료 등의 논란보다 더 큰 우려라는 게 대책위의 생각이다.

대책위는 설명 자료를 통해 “현재 장소에 그대로 지어지면 고가의 녹음, 음향 장비에 치명적인 습기와 누수·누전 위험이 잠재해 있다”며 “특히 위층 건물 소유주들이 불안정해 겨울이면 공실 가능성이 크고 이로 인한 동파로 이미 두 차례 이상의 누수 피해 발생했다”고 언급했다. 특히 대책위는 시의 대처 방식이 아쉽다는 반응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대책위와의 논의에 처음부터 월세나 운영방안, 비용 등에 대한 플랜 제시도 없이 공간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에 대한 의견만 취하려 한다”며 “장소 변경없이 진행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시의 책임이며 제2의 청춘다락, 청년구단 같은 쇄락을 맛보지 않도록 엄중하게 지켜보고 지금 결정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시는 국비가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장소 변경에 관해선 신중론을 견지하고 있다. 다만 대책위의 요구들이 전혀 해결하기 어려운 것이 아닌 까닭에 원만하게 실타래가 풀리기를 고대하는 눈치다.

시 관계자는 “사전에 여러 군데를 다녀봤지만 현재로서는 관내에 현 부지처럼 지하면서 층고가 있고, 방음 등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는 곳을 찾기 어렵다는 게 시의 기본적인 입장”이라며 “시 차원에서는 음악창작소가 단순한 창작소 기능을 넘어서 도시재생과 활성화 등 공공적 측면을 감안해 최적이라고 생각하며 최근 습기나 누전 등을 방지하기 위한 공사도 마쳤는데 진전이 없으니 답답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 이외의 대안이 있다면 최대한 반영해서 설계하겠다”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