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단체, 문화재단 직원 경찰에 고소
문화재단 “처리과정·결과 지켜볼것”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속보>=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이하 한문연) 주관으로 시행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을 두고 벌어진 논란이 결국 고소로 이어졌다. 문제를 제기했던 A 단체가 대전문화재단 직원 B 씨를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등으로 경찰에 고소하면서다. <본보 4월 28일자 3면 보도>

지역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고 문화예술회관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이 지역에선 전혀 다른 효과로 나타나고 있다. 사업 선정과 예산 등을 놓고 문화재단과 지역 문화예술단체가 이견을 보이더니 급기야 고소로까지 이어지면서다. A 단체는 지난 13일 대전중부경찰서에 문화재단 직원 B 씨를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등으로 고소했다.

A 단체 관계자는 “B 씨는 우리가 ‘한문연에 청탁을 하고, 이 청탁을 받은 한문연이 문화재단에 압력을 행사해 사업 추천후보로 넣게 됐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이와 함께 B 씨는 우리를 비롯해 지역 예술단체들이 ‘사업에 선정되지 않으면 문화재단, 대전시, 대전시의회를 찾아가 어깃장 놓고 떼쓰는 행태를 보여 쓴소리 듣더라도 전반적으로 이어져 온 병폐를 해결하고 싶다’고 했다”면서 고소장을 접수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B 씨는 ‘A 단체를 희망단체로 넣긴 했지만 최종 협상 단체로는 선정되지 않을 수 있는 6순위로 명단에 올렸다’고 언급, 정상적인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보였다”고 주장하며 “다른 곳도 아닌 문화재단 직원이 이런 행태를 보이는 터무니없는 현실에 말할 수 없는 허탈감과 상처를 받았다”고 개탄했다.

A 단체의 고소장 접수에 문화재단은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일단 고소장이 접수된 만큼 경찰 조사를 지켜보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문화재단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며 “경찰에 고소장이 접수됐기 때문에 사실 유무를 설명하기보다는 처리 과정과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짤막하게 답했다. 당사자인 B 씨도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