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종합] 이노뎁 'MS와 협업' 상한가, 우림기계 최재형 이슈? 오비고·네이처셀 급등, 두산인프라코어 거래 재개 

21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이노뎁, 우림기계, 에이루트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이노뎁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진행한다는 내용의 보도가 나오자 상한가를 달성했다.

21일 이노뎁에 따르면 이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혼합현실 기반 웨어러블 기기인 '홀로렌즈'에서 협력하고 있다.

홀로렌즈는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과 달리 현실 화면에 실제 개체의 스캔된 3D 이미지를 출력하고 이를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 혼합현실(MR)을 내세우고 있어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술로 평가된다.

이노뎁 관계자는 "당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관련 매출도 인식됐다"라고 말했다.

원전 관련주이자 최재형 관련주로도 불리는 우림기계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정진섭 회장이 최 전 원장과 고향이 같고 경기고와 서울대 동문으로 알려지며 관련주로 불리는 오픈베이스(+11.69%)도 급등했다.

우림기계는 창원에 토지를 보유하고 있어 최재형 관련주로 불린다.

또 신월성 1호기, 신고리 4호기, 월성 3호기가 이달안으로 정비를 마치고 가동을 개시한다는 보도 또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에이루트는 무상증자 권리락 이후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오비고(+28.02%)가 급등하며 이목을 끌었다.

해당 종목은 지난 13일 글로벌 스마트카에 소프트웨어(SW)를 공급하는 회사로 기술특례로 상장했다.

상장 이후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였던 오비고의 반등은 저가 매수 유입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본업에 대한 가치도 부각되고 있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커넥티드카 시장은 연평균(2017~2023년) 22.3%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오비고는 글로벌 고객사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오비고는 소수독점하고 있는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티앤알바이오팹(+24.33%)은 20일 한국산업기술대, 건국대 공동 연구팀과 함께 3D 바이오프린팅 인공 간을 동물에 이식하는 실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네이처셀(+22.06%)은 갑작스러운 급등을 보였다.

네이처셀 주가는 관계사인 알바이오가 개발 중인 무릎 퇴행성관절염 치료제'조인트스템'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된 뒤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라이프시맨틱스(+20.00%)은 원격의료가 주목 받으며 주가가 뛰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진료 활성화가 기대되며 원격의료 정책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라이프시맨틱스도 수혜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원하는 진료과목을 선택하면 전문의와 연결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역시 원격 의료 관련주로 불리는 인성정보(+11.84%)도 강세를 보였다.

국전약품(+18.70%)은 지난 19일 코로나19 치료제 ‘누세핀’의 유럽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했다는 소식에 급등한 데 이어 이날도 강세를 보였다.

국전약품은 바이오텍 샤페론에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원료를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인프라코어(+10.42%)는 분할 작업을 끝내고 거래를 재개한 21일 상승세를 보였다.

두산그룹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타워 등을 매각했다. 이 과정에서 두산인프라코어는 인적 분할해 존속 부문인 영업 부문은 지난 2월 현대중공업지주로 인수됐다.

두산인프라코어의 자회사였던 두산밥캣은 두산중공업으로 합병되면서 주식 분할작업이 진행됐다. 이에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달 29일부터 전날까지 거래가 정지됐었다.

새로운 보툴리눔 톡신 제형의 긴 지속형 효과’ 관련해 미국 특허 취소 가능성이 제기된 메디톡스(-9.93%)가 약세를 보였다.

미국 특허심판원(PTAB)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스위스 피부 전문 제약사 갈더마(Galderma)와 국내 제약사 메디톡스와의 특허 분쟁에서 메디톡스의 특허를 무효화를 결정하고 갈더마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메디톡스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회사가 2018년 미국에 등록한 특허는 동물성 단백질 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장기 지속성에 관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갈더마의 특허 이의신청에 대한 1심 결과가 나온 상태”라며 “이번 무효 결정은 회사가 진행 중인 미국 사업에는 아무런 장애가 되지 않으며, 해당 기술로 개발한 회사 제품의 생산 및 판매와도 전혀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특허 유지를 위한 절치를 밟고 있다는 사실도 전했다.

 

사진=연합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신일전자, 쌍방울, 서울식품, 대영포장, 두산인프라코어, 이아이디, YG PLUS,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두산중공업, 부국철강, 인바이오젠, KODEX 인버스, 계양전기, KODEX 레버리지, 대한전선, 삼부토건, 인스코비, 광명전기, 남선알미늄, 한신기계, 삼성전자, 일진전기, 넥스트사이언스, IHQ, 카카오, 주연테크, 진원생명과학, SIMPAC, 영화금속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국전약품, SBI인베스트먼트, 에쎈테크, 초록뱀미디어, 인성정보, 오픈베이스, 덱스터, 아즈텍WB, 에이루트, 우림기계, 피에이치씨, GH신소재, 옴니시스템, 오비고, 대성엘텍, 제이엠아이, 코디엠, 우리기술, 라이프시맨틱스, 와이제이엠게임즈, 한일단조, 이트론, 이디티, 네이처셀, 한송네오텍, 팜스토리, 이루온, 비덴트, 국영지앤엠, 판타지오 순이었다.

네이버 금융 기준 가장 많이 조회된 종목은 삼성전자, 카카오, 두산중공업, 카카오게임즈, 진원생명과학, HMM, NAVER, 셀트리온, 오비고, 두산인프라코어, 한국조선해양, 넥스트사이언스, 알체라, SK하이닉스, 하이브, 에스디바이오센서, 현대차, 이노뎁, 네이처셀, 에코프로에이치엔, 우림기계, 자이언트스텝, 씨젠, 에이루트, 신일전자, 덱스터, 두산퓨얼셀, 국전약품, LG전자, 대한전선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6.79포인트(0.52%) 내린 3,215.91에 거래를 마쳤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5161억원, 2751억원을 순매도해 지수를 끌어내렸다. 개인은 7466억을 순매수 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확진자수 최대치 경신의 악몽이 시장을 압박하는 양상을 보였다"며 "글로벌 시장 전반에 델타 변이 확산으로 인한 경기 불안 심리가 자리하는 점도 투자심리 위축 변수"라고 설명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61포인트(0.15%) 내린 1,042.03으로 마감했다.

코스닥시장에서도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1090억원, 1013억원 순매도했다. 개인은 2157억원 순매수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