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사업부터 홍보 수준에 그쳐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지 고민해야”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속보>=올해 대전 관내 중학생과 해당 나이 때의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관람비 지원이 이뤄진다. 전국 최초로 시행되는 까닭에 관계 당국이 여러모로 신경을 쓰곤 있지만 촉박한 일정으로 학생 교육은 홍보 수준에 그쳐 본 사업에 앞서 세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본보 6월 22일자 7면 등 보도>

다가오는 10월부터 관내 청소년들은 2만 원 상당의 포인트를 지원받아 문화 공연과 전시를 즐길 수 있게 된다. 시범사업 기간인 올해는 우선 중학생, 학교 밖 청소년 4만여 명에게 혜택이 제공되는데, 문제는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준비가 퍽 미비한 상황에서 출발하게 됐다는 점이다. 학생문화예술관람비 지원은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 문화예술 생태계를 살리고, 지역 청소년들의 문화예술적 감수성과 바른 인성 함양 등을 목적으로 추진되는데 그중 핵심인 교육적인 대비가 미약한 거다.

대전문화재단은 시범사업에 앞서 관내 학교와 예술단체에 홍보물을 제작·배부해 학생들의 문화예술관람을 도울 계획이다. 대전시교육청은 자유학년제를 최대한 활용, 학생들에게 사전 오리엔테이션으로 관련 사항을 교육하고 공연이나 전시 관람 후 피드백 시간을 별도로 가질 수 있도록 학교에 안내할 예정이지만 사실상 시범사업 단계에서는 깊이 있는 교육보다 학생들의 관람을 유도하는 수준에 머물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하다.

대전 A 중학교 교사는 “관계 기관에서 학생들에게 문화예술관람비를 지원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춰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에 대해선 고민하지 않는 느낌”이라며 “문화예술 감수성을 키워주는 교육이 선행되지 않고 단순히 관람 그 자체에만 매몰되면 사업 실패는 뻔하다”고 꼬집었다.

현장에서도 비슷한 기류가 엿보인다. 한 문화예술계 인사는 “올해 시범사업은 너무 늦게 진행된데다 코로나19로 학생들의 교육적인 부분도 어려움이 있을 것이고 자발적인 공연장, 전시장 방문은 많지 않을 것 같다”며 “학교에서의 교육이 자연스럽게 공연장, 전시장으로 옮겨지고 선순환 될 수 있도록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고 훈수했다.

관계 기관에서도 플랫폼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되는 시범사업의 한계를 인정하는 눈치다. 다만 본 사업이 궤도에 오르면 자연스럽게 교육적인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사업이 10월부터라 시범사업은 개인과 단체의 관람을 수기로 받아서 운영할 수밖에 없다”며 “본 사업부터 플랫폼이 구축돼 학생들 스스로 공연이나 전시를 비교 선택할 수 있게 되고 학교에서의 교육 방향 등도 대전시, 문화재단 등과 협의해 잘 정립하겠다”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