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영병 잡는 체포조 DP(디피) 뜻은?

최근 넷플릭스에 공개된 DP(디피)가 화제를 모으고 있는 의미에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지난달 공개된 넷플릭스 드라마 'D.P.'는 탈영병들을 잡는 군무 이탈 체포조(D.P.) 준호와 호열(구교환)이 다양한 사연을가진 이들을 쫓으며 미처 알지 못했던 현실을 마주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D.P.는 김보통 작가가 2015년 발표한 웹툰 ‘D.P.-개의 날’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김 작가는 군 복무 시절 ‘D.P.’로 활동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군부대의 부조리에 관한 사실적인 이야기를 그렸다.

그는 “탈영병을 ‘적응하지 못한 낙오자’로 묘사하지 않기로 했다”며 “상당수가 개인 문제보다 내부 부조리, 상관의 무관심, 가정문제 등 복합적 상황이 맞물려 탈영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래서 준호와 호열이 탈영병을 체포하는 순간에도 통쾌함보다 씁쓸함이 감돈다.

D.P.는 헌병대 군무 이탈 체포조로 Deserter Pursuit의 약자이다.

윤형빈 인스타그램
윤형빈 인스타그램

한편 해당 드라마가 공개되자 실제 DP 출신으로 알려진 개그맨 윤형빈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후기를 남겼다.

윤형빈은 1일 인스타그램에 "전군 1등 D.P. 군탈체포조 출신, EBC 736기 전체 1위로서 넷플릭스 'D.P.'는 정말 짱이다. 이렇게 완벽한 고증이라니"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올렸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