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제8회 코리아빅데이터어워드(Korea Bigdata Award 2021)’에서 지능형 산업?시장분석시스템 ‘KMAPS’로 공공분야 부문 우수기관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빅데이터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과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지자체, 공기관, 우수기업, 경영자 등을 표창하는 코리아빅데이터어워드에서 KISTI의 빅데이터 기반 원클릭(One Click) 산업?시장분석시스템인 KMAPS는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가치창출과 데이터경제 활성화 기여에 대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KMAPS는 객관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공공데이터(통계청, 관세청 등)와 KISTI에서 다년간 연구해 구축한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산·학·연·관의 기술기획에 요구되는 산업?시장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또 간단한 검색만으로 시장규모 추정 및 예측, 전후방 산업구조, 시장경쟁현황, 지역별 산업통계 등의 분석 결과를 원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각 분석모듈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자동분석하고 분석문장을 자동으로 생성한 자동분석보고서(KMAPS SELF REPORT)를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다.

김재수 원장은 “KMAPS는 단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솔루션이 가능한 고품질 산업·시장분석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기술사업화 유관기관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정보획득 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의 합리적 의사결정에 객관적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품질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