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연 충북대 교수 주장… "현실적 대안은 단계적 추진"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속보>=충청권 4개 시도가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구현을 위한 전략 마련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메가시티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4개 시도의 권한 일부를 협치기구로 이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자치단체 간 벽이 두꺼운 상황에서 현실적 대안은 단계적 추진이 적절하다는 것. 또 대전시와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 대도시권 정책이 아니라 복수의 중심도시가 기능을 분담하는 네트워크 도시권 정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본보 16일 자 3면 등 보도>

23일 충남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간행물 '열린충남 94호'는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방향과 전략 등의 내용을 담은 특집호로 구성됐다. 특집호에서 황희연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명예교수는 충청권 메가시티 성공 조건으로 협치기구로의 자치단체 권한 이양을 제시했다.

황 교수는 "우리사회가 메가시티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지방소멸 방지와 국가균형발전의 실행수단으로 지역통합을 대안으로 모색한 데서 출발했다"며 "메가시티의 핵심은 지역별 기능특화와 전문화를 통해 상호 의존적 체계를 형성하고 중심도시 간 연계교통망을 강화함으로써 지역들의 협력체계를 높이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충청권 메가시티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참여 자치단체들의 권한 일부를 메가시티 협치기구로 이양해야 한다"며 "자치단체 간 벽이 두꺼운 우리 상황에서 현실적 대안은 단계적 추진이다. 1단계로 '충청권 광역교통인프라 구축' 중심의 광역협치기구를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용준 충남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방향과 전략'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대전시와 세종시가 주변 광역시·도와 협력해 대도시권을 형성하는 대도시권 정책이 아니라 복수의 중심도시가 상호 호혜적 관계 속에서 기능을 분담하는 네트워크 도시권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연구원은 "충청권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청와대, 국회 이전뿐 아니라 주변 중심도시가 행정수도가 부족한 국가기능의 일부를 담당하며 문화수도, 환경수도, 과학수도로 도약해야 한다"며 "중심도시가 기능을 분담하는 네트워크 도시권 정책은 충청권의 행정수도 완성 목표를 실현하는 효과적인 정책수단이 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김경태 충남연구원 연구위원은 타 시도에 비해 관광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충청권은 메가시티 구축을 통해 지역차원의 개별적인 문화관광 개발에서 상호 연계협력을 통한 관광경쟁력 확보를 위한 광역차원의 비전과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충청권 4개 시도는 공동으로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수립 연구용역'을 수행 중이다. 하지만 각론에 들어가서는 각 지자체별로 이해관계가 상충해 합의해야 할 사안이 산적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