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 중 홍성군 957명 최다… 추가 구제 조치 필요

환경보건시민센터와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 충남환경운동연합이 30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지역 석면피해실태 조사보고서'를 발표한 가운데 피해자인 이남억 씨가 자신의 피해사례를 밝히고 있다. 최신웅 기자
환경보건시민센터와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 충남환경운동연합이 30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지역 석면피해실태 조사보고서'를 발표한 가운데 피해자인 이남억 씨가 자신의 피해사례를 밝히고 있다. 최신웅 기자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전국 17개 광역단체 중 충남에서 석면피해자가 가장 많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 홍성군이 전국 기초단체 중 피해자가 가장 많고, 보령시가 그 뒤를 이어 도 차원의 추가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 충남환경운동연합은 30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지역 석면피해실태 조사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지난 2011년 석면피해구제법 시행 이후 2021년 7월까지 10년 7개월에 걸쳐 피해자로 인정 받은 5295명을 분석한 결과 중 충남지역과 관련된 사항을 따로 간추린 내용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석면피해구제 인정자 5295의 36.7%인 1943명이 충남지역 피해자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평균보다 8.7배가 많은 수치로, 두번째로 많은 부산보다도 2.5배 많았다. 또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시군구 중 충남 홍성군이 957명으로 석면피해 구제인정자가 가장 많고, 보령시가 642명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보령시 청소면의 석면피해 구제인정자는 256명으로 인구비례로 볼 때 전국 3509개 읍면동 중 가장 많았다.

이처럼 충남에서 석면피해자가 가장 많이 나온 이유는 석면광산이 몰려있어 주민들에게 석면질환이 지속석으로 나타나고, 폐광후 안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방치돼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석면에 오랫동안 노출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은 현재 사용이 금지됐지만 10~40년의 잠복기간을 거치는 만큼 과거 사용됐던 석면에 피해를 입은 이들이 많다"며 "충남의 홍성, 보령, 예산, 청양 지역에서 피해자가 집중된 이유는 이들 지역에 석면광산이 밀집돼 있었고, 폐광 이후 안전관리가 제대로 안돼 방치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환경단체는 이번 보고서를 바탕으로 정부와 지자체가 피해자의 구제지원 수준을 높여 직업성 산재보험과 차이가 없도록 하고, 불인정된 석면질환자들에 대한 추가 구제 조치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자신의 피해 사례를 직접 밝힌 이남억(홍성 거주) 환자는 "나는 1급으로 판정 받아 석면피해구제 인정자로 지원을 받고 있지만 주변의 2, 3급 판정자들은 같은 고통을 겪으면서도 지원을 받지 못한다"며 "석면으로 인한 피해 지원에 차등이 있으면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석면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섬유형태 결정의 자연광물이다. 슬레이트 지붕재 등 건축자재 및 다양한 용도로 오래전부터 세계 모든 나라들이 사용해왔으며 우리나라는 지난 2009년부터 사용이 전면 금지됐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