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선 교수
유일선 교수

[금강일보 이진학 기자] 아산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 유일선 교수 연구팀이 5G 차량·사물통신 환경에서 기지국 내 분산 장치(gNB-DU)간 핸드오버의 잠재적인 보안 취약점 및 공격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한 연구성과를 거뒀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지원하는 정보보호 핵심 원천 기술개발을 위한 ‘5G+ 서비스 안정성 보장을 위한 엣지 시큐리티 기술개발’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유일선 교수팀은 5G 차량·사물통신 환경에서 잦은 차량 이동에 의해 주로 발생되는 기지국 내 분산 장치 간 핸드오버 보안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지만 이를 위한 표준과 연구가 전무하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분산 장치 간 핸드오버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 취약점 및 공격을 발견해 사용자 단말과 기지국 내 제어 장치의 신뢰를 기반으로 분산 장치 간 안전하고 효율적인 핸드오버를 지원하는 보안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정형화 검증을 통해 그 유효성을 증명했다.

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제안된 5G 차량·사물통신 환경을 위한 핸드오버 보안 기술은 관련 표준과 연구가 전무한 상황을 고려할 때 중요한 선행연구로 볼 수 있고, 후속 연구를 통해 연구 결과를 발전시켜 5G 차량·사물통신 보안 분야를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5G V2X에서 gNB-DU간 핸드오버를 위한 정형화 검증된 보안 체계(A Formally Verified Security Scheme for Inter-gNB-DU Handover in 5G Vehicle-to-Everything)’란 제목으로 국제학술지 IEEE Access(JCR IF: 3.367754, Q2)에 게재됐다.

아산=이진학 기자 ljh1119@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