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 선정에 반발 이어져
공모 참여 민간단체 재공모 주장
市 “자격요건 법적으로 하자없다”

사진출처=금강일보DB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대전문화재단이 제2기 테미오래 수탁기관으로 선정된 것을 두고 현장에서 곱지 않은 시선이 나온다. 절차상 대전시는 공정했다곤 하나 현장이 바라보는 시선과 분명한 괴리감이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가 문화재단을 내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3년간 테미오래를 운영할 수탁기관으로 최종 선정하자 공모 과정에 참여한 민간단체들이 재공모를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최근 입장문을 내고 “이번 공모가 민간위탁을 위한 수탁공고인데 시민 세금으로 운영하는 문화재단의 참여는 공정하지 않다”며 “더구나 이미 많은 수탁시설을 지정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문화재단과 민간의 경쟁은 애초에 게임이 될 수 없는 고래와 새우의 싸움”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이 지역에서 공론화 과정 없이 추진되면 앞으로 문화재단과 경쟁할 수 있는 민간은 없을 것”이라며 “지역 문화예술계의 나쁜 선례를 만들지 않기 위해 재공고로 다시 선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의 이 같은 요구의 기저엔 공정의 문제가 자리하고 있다. 특히 문화재단이 ‘민간’이냐는 것이 논란의 핵심이다. 문화재단은 시가 출연한 지방 공공기관의 성격이라는 게 이들 단체의 생각이다.

입장문에 동참한 한 단체 관계자는 “규정상 문제가 없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고 백번 양보해도 시 출연기관이, 시 공모에 참여하는 것이 맞다고 보느냐”며 “이사장이 시 행정부시장이고, 문화체육관광국장이 당연직 이사인 문화재단을 누가 민간으로 보겠느냐”고 반문했다.

여기에 더해 문화예술계에선 문화재단이 테미오래 운영까지 맡을 경우 자칫 기관이 시설 관리 업무에만 치중하는 것 아니냐는 따가운 눈총도 있다. 지역의 한 문화예술계 인사 A 씨는 “이미 오래전부터 문화재단에 수탁시설이 과도하게 쏠려 본연의 업무에 지장이 생길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았다”며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문화재단이 어떤 대의명분으로 공모에 참여한 것인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민간으로 운영된 1기 3년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가 사실상 생략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또 다른 문화예술계 인사 B 씨는 “민간에서 공공으로 할 수밖에 없는 명확한 이유가 없다”며 “적어도 민간의 역량이 안 되니 공공 위탁으로 가자고 하려면 평가 과정이나 공론 형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움직임이 무색한 게 아쉽다”고 답답해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문화재단의 자격요건은 법적으로 하자가 없었다”면서 “1기에 문화재단이 공모에 참여했었는데 떨어진 사례가 있듯 심사 기준이 다른 단체가 문화재단과 경쟁하지 못할 만큼 문제가 있었다고 보기 힘들다”고 답했고, 문화재단 관계자는 “테미오래가 안정적인 운영 기반을 구축하고자 공모에 참여했을 뿐 다른 의도가 있었던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