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문화재위 자문 절차 마무리
“보존여건 갖춰 이전 긍정 검토”
許 시장 귀국 후 입장 나올 듯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속보>=지난 1946년 광복 1주년을 맞아 시민들이 십시일반 성금을 모아 대전역에 세워 올린 을유해방기념비(乙酉解放記念碑)가 건립 75년, 보문산 이전 50년 만에 본래 자리로 돌아갈 가능성이 조금씩 뚜렷해지고 있다. 시민 의견수렴에 이어 전문가 그룹에서도 대전역 이전에 대한 긍정적 신호가 나오면서다. <본보 10월 14일자 1면 등 보도>

지난 12일 온라인 정책제안 플랫폼 대전시소를 통해 을유해방기념비 이전 여부를 묻는 시민 의견 수렴 작업이 끝난 데 이어 이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대전시문화재위원회 자문결과도 나왔다. 시민 1145명이 참여해 과반이 넘는 56.42%(646명)가 선택한 대전역 이전에 전문가들도 의견을 같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마무리된 문화재위에서는 을유해방기념비의 이전 필요성을 논의하고 보문산, 대전역 서광장, 중구 선화동 양지근린공원 등 이전 예정지 적합성 등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재위원들은 현 보문산에서 을유해방기념비의 관리와 홍보를 강화하고 경관 정비 등 문화재 보존여건을 갖춰 원래 위치인 대전역 광장으로의 이전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을 자문했다.

시민 여론처럼 대전역 이전에 문화재위원들도 동의한 셈이다. 다만 문화재위원들은 1957년 국립서울현충원으로 기증된 을유해방기념비와 한쌍인 해태상의 경우 일본풍인 점을 감안, 문화재 조사 후 신중한 반환 요구를 주문했다.

시민과 전문가 의견 모두 을유해방기념비의 대전역 이전으로 좁혀졌지만 현실화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을유해방기념비가 서 있던 그때와 달리 지금의 대전역은 환경이나 문화재 보존 여건이 썩 녹록지 않아서다. 특히 대전역으로의 이전을 위해선 한국철도공사(KORAIL)와의 협의가 필수적이다.

지역의 한 문화계 인사는 “보문산에서의 관리와 홍보를 강화하라는 자문은 말 그대로 코레일과의 협의 단계를 거쳐 문화재 보존 환경이나 경관성 등을 대전역에서 확보할 때까지는 일정 기간은 현 위치에서 보존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라며 “자문위원들도 대전역 이전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을 주문했고, 시민 의견도 같은 만큼 시에서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않겠냐”고 말했다.

대전시는 대전시소에서 수렴한 시민 의견과 문화재위 전문가 자문 등을 종합해 해외 출장 중인 허태정 시장이 귀국하는대로 을유해방기념비 이전 여부와 관련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