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2시간제 부담 증가 속 생산성 저하될라
“기업 인력운용 유연성 확보 대책 마련부터”

연합뉴스
연합뉴스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주52시간제도 버거운데 주4일제근무제를 이 시점에 의제화 시키는 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당장 법제화 되는 건 아니지만 근무 시간을 줄여 탄소를 줄이겠다는 세계적인 기조 등이 확산되는 가운데 추후 우리나라에서도 본격적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큰 만큼 앞날이 걱정된다. 또 현실성이 부족한 법을 만들어 놓고 대책은 없는 상황이 발생할까봐 기업 입장에서는 겁난다”

대전 유성구 한 전자제품제조업체 대표의 하소연이다.

최근 몇몇 대선후보가 주4일근무제를 언급하며 의제화하자 기업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아직 일부 후보의 공약일 뿐이지만 회사원 등 사회 전반에서 주4일근무에 대한 긍정 기류가 샘솟고 있는 까닭에서다. 주4일근무제가 세계적인 추세인 만큼 머지않은 시기 도입 논의가 본격적으로 실시될 수 있다는 계산에서다.

주4일제근무에 도입에 대한 움직임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지난 6월, 더불어민주당 예비경선에 출마한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노동효율성, 친환경, 일자리 창출이라는 1석 3조 효과가 있다"며 주4일근무제를 공약한 것을 시작으로 진영을 가리지 않고 나오고 있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도 지난달 28일 노인복지 정책 중 하나로 “노인 일자리 확대를 위해 주4일 또는 시간선택제 등 유연한 근무방식을 활성화하겠다”고 공약했다.

회사원들은 주4일근무제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한국리서치가 주4일근무제 시행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51%가 주4일 근무제 도입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반대는 찬성 응답보다 10%포인트 낮은 41%였다. 연령이 낮을수록 도입을 찬성한다는 응답이 높았고 특히 20대(73%)와 30대(70%)에서 찬성 응답이 70%를 넘어섰다.

전반적인 분위기는 이렇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이 가중되고 인건비 상승 등 다양한 노동정책으로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지역 기업들은 주4일제 논의 자체가 시기상조라고 말한다. 이에 더해 주52시간제의 후유증을 털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이들이 주4일제근무를 손사래 치는 이유 중 하나다.

충남 천안의 한 제조업체 대표는 “주52시간제 시행초기에는 겨우 직원들과 타협을 해 근무시간을 조정했는데 주4일근무제까지 등장한다면 기업으로서는 사업을 하지 말라는 거다. 기업은 봉사단체가 아니다. 급여가 나오려면 근무 효율성을 통해 일정수준 이상의 수익이 나야한다. 급여는 급여대로 나가고 기업 매출은 이를 뒷받침하지 못한다면 결국 망하는 길 밖에 없다”고 핀잔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