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행감서 공정성 논란 질타
市는 “재공모 바람직하지 않다” 일축
을유해방기념비 업무처리방식 지적도

지난 12일 대전시의회에서 대전시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가 열린 가운데 홍종원 위원장이 손철웅 문화체육관광국장을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캡처
지난 12일 대전시의회에서 대전시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가 열린 가운데 홍종원 위원장이 손철웅 문화체육관광국장을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캡처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제2기 테미오래 수탁기관에 대전문화재단이 선정된 것을 놓고 지역 문화예술현장에서 공정성 시비가 일고 있는 가운데 이 문제가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뜨거운 감자로 주목 받았다.

지난 12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행정자치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에 나선 문성원(더불어민주당·대덕구3) 의원은 이날 테미오래 수탁기관 선정 과정에 대해 질의했다.

문 의원은 “공모 참여단체들은 문화재단이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방 공공기관인데다 심사에 문체국장이 참여한 것은 공정하지 못하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대전시는 절차상 하자는 없다고 하지만 일반 시민의 생각으로 보면 이들의 의견도 일부 맞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손철웅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문화재단이 시의 출연금을 받고 있지만 법적 성격은 민간기관이고 심사에 본인이 참여한 것은 맞으나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은 없었다”며 “공모 참여단체들의 재공모 요구를 하고 있지만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재공모 필요성을 일축했다.

문화재단의 과도한 위탁 사업도 도마에 올랐다. 민태권(민주당·유성1) 의원은 “문화재단은 테미오레 이외에도 6개의 관련 기관을 위탁받아 운영하며 본연의 임무보다 단순한 위탁관리에 치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며 “조직을 개편해서 증원한 지 얼마되지 않아 또 위탁을 받으면 직원들의 업무가 과중되지 않겠냐”고 물었다.

이에 심규익 문화재단 대표이사는 “테미오레는 문화예술본부가 주관해 현장에 있는 직원 6명이 운영하고 본부장만 관리 차원에서 업무량이 늘 뿐 큰 부담은 없으며 공개 경쟁으로 인원을 충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비한 시스템으로 출발한 학생문화예술관람비 지원 사업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문 의원은 “이 사업에 대한 보도가 많이 나오지만 학부모, 학생들은 학생문화예술관람비가 무엇인지도 모른다”며 “전국 최초라고 홍보는 하고 있는데 포인트는 어떻게 받는지, 예매는 어떻게 하는지 아무런 설명이 없다”고 꼬집었다.

손 국장은 “문화예술인 지원과 문화예술교육이 조화롭게 이뤄져야 될 과제가 있다”면서 “예산 소진을 목표로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문화예술도 살리고, 학생들의 문화예술 감수성 함양 등의 방향이 본 사업에 제대로 담겨서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사업의 차질없는 이행을 약속했다.

또 행감에서는 을유해방기념비 이전과 관련해 시의 지지부진한 업무 처리 방식이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행정자치위원장인 홍종원(민주당·중구2) 의원은 “허태정 시장도 을유해방기념비의 이전 필요성을 인정했고 시민들이 요구했으면 시가 방침과 입장을 정해서 공론화를 추진해야 하는데 기본 방향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시장이 시민과 약속했고, 시의회에 와서 검토를 해보겠다고 한 사업은 시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손 국장은 “상황 설계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이런 상황까지 펼쳐진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스럽다”며 “합리적인 판단을 잘 내려보겠다”고 설명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