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특구 연계 시스템 도입 대책 마련이 최우선
“도입 성공 시 산재·탄소배출 절감 효과 기대”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공정 과정에 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공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 중소기업들의 관심도 늘고 있다. 이들은 스마트공장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은다.

현재 충청지역 중소기업들의 스마트공장과 신기술동향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청연수원은 최근 3년간 연수원을 이용한 충청지역 중소기업 재직자 21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한 결과 선호 교육과정 선호도는 스마트공장·기술이 34.7%로 가장 높았으며 생산·품질(25.3%)과 경영직무(17.6%)가 그 뒤를 이었다.

통상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할 경우 경쟁력 향상과 공정개선 등 다양한 부문에서 긍정적인 영향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소기업의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인 산업재해 발생률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며 매출 향상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점쳐진다.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구축·시행 중인 한 기업 관계자는 “업무 효율성이 개선됐을뿐더러 원자잿값 상승으로 발생하는 원가부담 완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점차 스마트공장 도입 단계를 높여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세계적인 추세인 탄소중립과 경기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표출된다.

대전의 한 전기제품제조업체 대표는 “공장의 스마트화로 정부가 실시하는 탄소중립에 발 맞출 수 있고 탄소중립 이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리스크를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탄소중립 건축 활성화, 에너지 고효율 기기 보급, 스마트에너지 관리 등을 통해 탄소배출량 등으로 인한 논쟁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직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도입할 여력이 없는 중소기업들은 연구개발특구가 위치한 지역의 이점을 살려 기술 연계 등 현실적인 지원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대전 유성구 한 제조업체 관계자는 “기술 도입은 단지 기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다. 친환경·저탄소 생산공정의 개발·적용을 통한 새로운 생산 패러다임으로의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지역 내 스마트공장 관련 연구를 실시하는 곳이 많다. 지자체가 나서서 산·학·연 연계 프로세스를 마련해 스마트공장 도입을 위한 토대를 깔아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자체 최초로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육성을 위해 대덕특구 스마트공장 혁신기술 위원회를 신설했으며 대덕특구와 연계해 연구개발 사업화를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